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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관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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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2.08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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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은 자연환경에서 태어나 그 속에 살다가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는 존재이다. 하지만 오늘날, 자연환경은 무절제한 자원개발과 낭비로 인하여 자원고갈, 수질과 대기오염, 생물종의 멸종이나 삼림 지역의 감소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 삶의 향상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제 거의 없다. 오히려 환경의 위기는 생태계의 파괴와 더불어 인간의 생존마저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다.

목차

1.서론
2.본론
1.환경의 어원과 개념
2.서양의 환경사상
(1)환경결정론의 사조
1)환경결정론 사조 형성에 영향을 준 사상
①다원의 진화론
②Buckle의 역사에 대한 결정론
2)환경결정론 사조의 형성과 발달
①Ratzel의 인류지리학
②Davis의 지형윤회설
③Demolins의 사회지리학
④Semple의 지리적 환경의 영향
⑤Huntington의 기후결정론
3)환경결정론의 이론과 문제점
①환경결정론의 이론적 고찰
②환경결정론의 문제점
③환경결정론에 대한 반증적 논의
(2)가능론의 사조
1)가능론의 사조의 형성과 발달
①Vidal de la Blache의 생활양식론
②Brumhes의 인문지리원리
③Bowman의 가능론적 사고
④Febvre의 역사학에 대한 지리적 영향
2)가능론의 이론과 문제점
①가능론의 이론적 고찰
②가능론의 문제점
(3)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
1)확률론
2)순리적 결정론
3)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논의
4)현대환경론
(4)기술중심주의와 생태중심주의
1)기술중심주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2)생태중심주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2.동양의 환경사상
(1)불교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1)지형윤리설과 일치하는 변화하는 논리
2)인과율의 연기론
3)의정불이의 환경관
(2)유교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3)도교사상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3.결론

본문내용

- 언제부터인가 TV 공익광고에서 환경문제를 많이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에 본 공익광고 중 기억에 남는 것은 승용차를 탄 단란한 가족이 주유소에서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주유원으로부터 기림을 넣고 있는데 알고 보면 기름이 아니라 트렁크의 물통에 물을 채우고 있는 장면이다. 멀지 않는 미래에 기름처럼 비싼 값을 지불하고서 물을 사먹어야 한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내 경험상으로도 불과 10년 전 까지만 해도 슈퍼나 편의점에서 물을 사먹는 일은 없었다. 외국여행을 하고 돌아온 친구가 외국에는 돈을 주고 물을 사먹는다는 이야기를 했을 때 참으로 황당한 느낌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서도 물을 사먹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다. 이제 우리사회에서도 환경문제는 ‘강 건너 불’이 아니라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된 것이다.
인간은 자연환경에서 태어나 그 속에 살다가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는 존재이다. 하지만 오늘날, 자연환경은 무절제한 자원개발과 낭비로 인하여 자원고갈, 수질과 대기오염, 생물종의 멸종이나 삼림 지역의 감소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 삶의 향상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제 거의 없다. 오히려 환경의 위기는 생태계의 파괴와 더불어 인간의 생존마저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다.


3. 동양의 환경사상 - 全一的 우주관, 물아일체
-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전일적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와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장사상 모두에서 보인다. 동양적 사고로 보면 인간과 동물, 동물과 생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 사이에는 존재학적으로 근원적 차이가 없고 서로 연결되어 하나를 이룬다. 곧 동양에서는 자연과 인간의 상호 분리할 수 없는 관계로 인식하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인간을 보고, 인간 속에서 자연을 보고, 언제든지 상호 조화 관계에서 바라볼 뿐, 결코 대립적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는다.
(1) 불교의 자연관과 환경의식
- 불교의 자연관은 연기사상(緣起思想)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사상에 따르면, 인간을 포함한 우주만물은 서로 관계가 있으며 모두가 ‘인연’에 의해 생긴 것이다. 모든 생물체나 자연 현상은 모두 ‘불체(體)’이므로 인간은 자연에 대해 ‘자비’의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교사상에 의하면, 생물체를 포함한 모든 자연은 인연으로 엮어져 있으므로 인간의 환경오염 행위는 반드시 결과를 초래한다. 그러므로

참고 자료

*참고 자료
-김종원, 요점환경교육론, (주)예하미디어
-김명자, 동서양의 과학전통과 환경운동, 동아출판사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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