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고유사상
- 최초 등록일
- 2010.02.10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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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고유사상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 2
Ⅱ. 본문 ………………………………………………………………………… 3
ⅰ. 신화 ……………………………………………………………………… 3
(1) 신화성의 희박
(2) 천지국가 의식과 천손 의식
(3) 인본적 사고 경향
(4) 현세치중 의식과 홍익인간 이념
(5) 창조주 아닌 자연신의 관념
(6) 토템사상적 경향
(7) 자연친화 의식
(8) 규범의식의 싹
(9) 무속 신앙의 토대
ⅱ. 제천의식 ………………………………………………………………… 8
ⅲ. 무속 ……………………………………………………………………… 9
(1) 의의
(2) 사회적 기능
(3) 윤리적 기능
ⅳ. 풍류도 …………………………………………………………………… 11
(1) 풍류의 뜻과 기원
(2) 풍류도의 발전과 쇠퇴
(3) 풍류도의 가치론적 해석
Ⅲ. 맺음말 ……………………………………………………………………… 15
※. 참고문헌 …………………………………………………………………… 16
본문내용
Ⅰ. 머리말
사상이란 인간의 어떤 체계적인 사유(思惟)의 다발이다. 만일 사람을 ‘만물의 영장(靈長)’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그것은 곧 사람이 사상을 소유함 때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을 제외한 어떠한 동물도 사상을 지녔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도 인간을 ‘사회적 존재’라고도 말한다. 그만큼 사회조직이 인간의 삶에 필요하다는 뜻이다. 우리 민족도 언제부터인지 이 땅에 사회조직, 즉 국가를 형성하고 지금까지 면면히 살아오고 있다.
한국은 매우 긴 역사를 가진 나라에 속한다. 긴 역사에 어울리게 문화 또한 풍부하게 간직하고 있다. 독특한 언어와 문자가 있으며, 다른 나라의 그것과 구별되는 사상·예술·과학·풍습들이 있다. 그 가운데 한국의 독특한 언어는 한국 문화의 정체성으로 이루는 핵심적 요소이다. 한국어가 있어서 한국은 나름의 문자와 학문과 예술 등을 형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래 일정한 언어는 일정한 사고의 표출임을 감안할 때,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이루는 보다 근본적인 요인은 `한국사상`임을 깨닫게 된다.
하나의 민족이 고유한 사상체계를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는 많은 조건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원천적으로 주술적 무속 신앙에서 출발하였지만, 이미 고대부터 외부에 문호를 개방해 왔는데 중국 황하(黃河)문명의 영향을 받았다. 이에 우리나라 사상은 일찍이 동아시아 문화권에 편입되어 그 권역의 고급 종교를 흡수하였는데, 유교·불교·도교를 도입하여 수용한 사실이 바로 그것이다. 다시 말하면 역사적으로 중국의 유교·불교·도교의 사상이 한국에 끼친 점은 막대하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교·불교·도교와 같은 사상만이 한국사상을 구성하는 것은 아니다. 무교(巫敎)와 같은 분야는 조선민중의 정신적인 심층구조를 이루고 있다고 보이며, ‘신화(神話)’, ‘제천의식(祭天儀式)’, ‘풍류도(風流徒)’, 무속(巫俗)’ 등 우리 민족의 ‘고유사상’이라고 부를 만한 영역도 존재한다.
참고 자료
- 황준연, 『한국사상의 길라잡이』, 박영사, 1999
-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 전영배, 『한국사상의 흐름』, 지구문화사, 1995
- 박계홍, 『한국민속학개론』, 형성출판사, 1983
- 김태곤, 『한국무속연구』, 집문당,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