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루소의 『에밀』이 오늘날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목차
서론
1. 들어가기
2.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본론
1. 루소의 『에밀』
2. 『에밀』에서 루소의 교육사상
결론
1.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영향 그리고 비판
2. 루소의 교육사상 현 한국교육에 적용
본문내용
서론
1. 들어가기
열성적인 교사들이여, 단순하게, 신중하게 굴어야 한다. 타인의 간섭을 막는 것 말고는 결코 조급히 손을 대서는 안된다. 다시 되풀이 하지만 좋은 교육을 하려다 나쁜 결과가 되지 않도록, 좋은 때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자연이 인간의 최초의 낙원으로 만든 이 지상에서 죄 없는 자에게 선과 악의 지식을 주려고 하는 유혹의 역할을 하지 말아야 한다.
위에 쓰인 글은 『에밀』에서 2장에 소개된 교사의 자격 중 일부분이다. 이 글에서 알 수 있듯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잘 들어나는 『에밀』은 총 5부로 나뉜 소설의 형식을 지닌 교육론이다. `에밀`이란 인물을 등장시켜 그의 성장에 따라 글을 전개시켜 나가며, 에밀의 성장에 대한 자세한 것은 묘사하지 않지만 에밀의 성장을 단계적으로 구분하며 그 각각의 단계마다 흐름 속에서 루소의 생각이나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이제부터 루소의 『에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그의 교육론과 현대적 의의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2.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인 이자크(Issac, 1672~1747)를 아버지로, 베르날(Susanne Bernard)을 어머니로 하여 태어났다. 탄생 후 곧 산욕열로 어머니를 잃고 1722년 10세 때 아버지마저 고향을 떠나자 루소는 고아 아닌 고아가 되어 제네바에서 그리 멀지 않은 봇세이의 람벨류(Lambercier, 1676~1738)목사에게 맡겨지게 되었다. 그곳에서의 2년간 대자연과 접하게 되었고 그의 그러한 생활이 훗날 자연을 신봉하고 인간의 본성을 선으로 보는 사상적 싹을 틔우게 하였다.
그 후 루소는 13세 때 도제생활을 시작하였고, 16세 때는 고향을 떠나 방랑생활을 하였다. 1749년 여름 감옥에 있는 디드로의 면회하고 오는 도중에 프랑스 디죵 학사원에서 현상공모한 현상논문「학문 및 예술의 진보가 도덕의 부패에 공헌했느냐 또는 순화에 공헌했느냐?」라는 광고를 보고 「학문예술론」이라는 이름으로 응모하여 일등을 수상하게 되어 그의 명성이 하루아침에 올라가게 되었다. 1753년 이 학사원에서 모집한 `인류 간에 있어서 불평등 상태의 기원은 언제인가? 그리고 그것은 자연법에 정당화되느냐 아니냐`에 "정당화되지 않는다."라고 응모하였으나 당선되지 못하였다. 이것이 『인간불평등 기원론(1755)』이다.
참고 자료
J.J 루소,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편서, 양서원, 1999
안인희 외 2인(공저),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1992
J.J 루소,『루소 에밀』, 신윤표 편서, 산수야, 2003
R.S 피터즈, 『교육철학자 비평론』, 정희숙 옮김, 서광사, 1989
남궁용권 외 6인(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8
신차균 외 2인(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