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신고전주의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2.04.29
- 최종 저작일
- 2002.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에 대한 설명
2. 신고전주의 음악의 특징적 기법과 주요 작품들
3. 신고전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작품들
4. 프랑스의 신고전주의
본문내용
17세기 후반부터 프랑스 지식인들 사이에서 예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였다. 그 과정에서 고대 권위와 이성에 대한 믿음에 기초한 비평 학파가 생겨난다. 이것을 후에 신고전주의라 부르게 된다. 예술에 관한 신고전주의 관점의 핵심은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라는 것이다. 예술 작품은 실제 세계의 양상을 표상 해야 하고 그리하여 참을 가지도록 기대 되었다. 따라서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기악도 자연을 모방해야 하는 임무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계몽된 청자들의 주의를 끌기에 실패할 것이고 의미 없는 소음으로 거부될 지경에 놓이게 되었다. 자연의 구체적인 대상을 모방하는 미술과는 달리, 음악이 모방해야 할 가장 자연스런 대상은 '인간의 열정적 어조'로 논의가 모아졌다. 기악의 내용은 성악의 내용처럼 명확히 이해되어야만 했다. 그러나 기악이 감정을 이해 가능하게 표상 하는 것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또한 어조 모방 이론은 대위법과 같은 기악 어법에 긍정적 가치를 주지 않았고 그 역할을 레시타티브 정도 수준으로 축소시켰다. 기악적 특징들은 신고전주의 미학에서 환영을 받지 못했고, 의심스럽게 보아졌다. 설상가상으로 모방을 해야하는 부담에, 청자에게 도덕적 교훈을 주어야 하는 부담까지 더해졌다. 모든 예술은 도덕적 교훈을 계속적으로 주입시킴으로써 사회에 봉사하는 기능을 나눠지는 것이 당연시되었다. 기악은 이러한 신고전주의 기준에 미흡했을 뿐만 아니라, 그 기준에 맞추려다 보면 음악적 특성 자체를 포기해야 했다.
참고 자료
http://www.um-ak.co.kr/yong/sa-a/singojeon.htm#신고전주의
http://www.um-ak.co.kr/gong/nonmun/keonghee-gi.htm
http://www.launyung.co.kr/publ/su2-3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