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0.02.25
- 최종 저작일
- 2009.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들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 될거에요.
A+받은 레포트에요. 믿고 구매해주세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페스탈로치의 생애
Ⅲ. 페스탈로치의 학문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 신인문주의
2. 사상적 배경
Ⅳ.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기초
2. 교육사상의 목적
3. 교육사상의 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내용
Ⅴ. 페스탈로치 이론이 현대교육에 끼친 영향
1.현대교육의 시사점 및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2. 교육사적 의의
Ⅵ. 페스탈로치와 한국 교육
Ⅶ.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사상의 기초
1) 인간관
페스탈로치는 “나는 무엇이며 인류는 무엇인가?” , “나는 무엇을 해 왔으며 인류는 어떻게 발전하여 왔는가?” 라는 물음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그리하여 그는 인간의 본성을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그리고 도덕적 종교적 상태라는 세 상태의 단층으로 이루어진 복합체임을 밝혀내고 있다. 자연적 상태(무율)란 인간성의 가장 낮은 단계로 거칠고 충동적이나 선한 충동을 내포하고 있는 것을 말하고, 사회적 상태(타율)란 이기심으로 자극된 폭력적 행위를 범으로 규제하는 상태를 말하며, 도덕적 상태(자율)란 개인의 심성이 타락된 상태에서 비약하여 독자적 결단에 의한 개인적 행위를 결행, 책임지는 상태를 말한다.
2) 국가관
페스탈로치는 국가란 “인가성의 모든 도덕적, 정신적, 기술적 힘의 교화를 목적으로 하는 숭고한 사람들의 결속” 임을 말하고 “국가는 망하되 인간성은 망해서는 안 된다 ” 고 외친다. 여기서 국가는 국민의 기본적 권리의 행사와 품성도야를 위한 외적 제도를 보장하기 위하여 수단적으로 존재하지 절대로 자기 목적적으로 존립할 수 없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국가는 사람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그들이 안정된 현존의 소유를 향유할 수 있게 권력으로서 의사를 수행할 수 있으나 덕을 명령하거나 종교를 강제하거나 신조를 공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또한 그가 바라는 국가는 군주와 백성의 관계가 아버지와 자식의 그것과 같기를 바랐다. 근본적으로 그는 군주제를 선호했고 군주와 백성을 하나님과 신도의 관계라고 하면서 예속 관계를 인정하였다.
3) 교육관
페스탈로치가 말하는 교육의 본질은 첫째, 도덕력의 함양을 기축으로 하는 인간성의 여러 능력의 조화로운 발달. 둘째, 자기 민족의 문화유산의 계승.발전을 기축으로 하는 인류의 좋은 경험의 창조적 계승. 셋째, 미래지향성을 기축으로 하는 개성의 사회화를 통한 사회혁신에의 참여이다. 그가 가진 교육에 대한 기본 견해로는 첫째, 교육은 일차적으로 아동 개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아동(학생)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에 관해 교사가 먼저 관심
참고 자료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서울 : 박영사
박의수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