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도 로시(Aldo Rossi)의 건축세계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3.02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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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레포트에서는 현대건축사에서 한 획을 담당하고 있는 알도 로시의 건축작품을 통해 지역성, 역사성, 단순성, 엄숙함, 연속성으로 대변되는 그의 건축세계관을 알아보고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알도 로신의 약력
2. 알도 로시의 건축세계관 분석
3. 알도 로시의 건축세계관 표현 방식
4. 알도 로시의 주요작품 고찰을 통한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 분석
본문내용
Ⅱ 알도 로시의 건축세계관 분석
지역성
알도 로시는 그의 작품을 통해 지역성을 가장 강조하고 있다. 지역성은 그의 건축물들이 같은 주제의 건축물이라 할지라도 세워지는 장소에 따라 건물의 변화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그가 건축물을 설계할 때 건축물이 세워는 곳의 물리적인 주변 환경 특성뿐 아니라 문화까지 이해하려는 노력에서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이러한 사실은 베를린(1981)의 프리드리히슈트 주거 계획과 밀라노(1985)의 비알바 아파트 건물과의 비교에서 가장 잘 보이다. 두 작품들은 크기와 프로그램 상에서 유사하다. 비록 평면이 똑같지만 - 유명한 코너부의 피라레테 기둥을 포함하여 - 두 건물이 주는 인상은 매우 다르다. 그들이 있는 위치를 바꾸는 거은 불가능할 것이다. 프리드리히슈타트는 베를린 것이다. 비알바는 밀나노 것이다. 알도는 그의 프리츠커 상의 수락문에서 이러한 태도를 설명하였다.
나는 어떠한 전문직도 문화와 분리될 수 있다고 믿어오지 않았다. 나는 서로 다른 장소와 국가들에 건축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매료되었다. 이들 다양한 국가들의 모든 문화들이 나의 건축을 이루어 전체 - 원래는 상실되었던 이들 요소들의 단편들을 재국성하는 능력을 갖춘 단위 -를 함께 형성하는 것 같다. 오늘날의 많은 건축가들 처럼, 나는 세상 여러 곳에서 일하고 있다- 이태리, 독일, 영국. 미국. 그리고 일본, 이것은 양식과 개인적 특성을 대치하는 새 건축, 보편적 건축의 신호이다.
역사성
역사성은 그의 건축물들의 내외부 형태를 통해 유추하기가 용이하다. 그가 건축물을 설계할 때 나타나는 역사성은 건축물 자체에서 나타나는 역사성들과 그 건물이 세워지는 도시에서의 역사성이 한꺼번에 다루어진다.
특히 그의 건축물 중 Carlo Felice Theater의 입면, Funerary Chaple에서 사용된 입면의 코니스, Casa Aurora의 입구와 극장 내부 등에서 이러한 특성들이 잘 나타난다. 이러한 역사성은 건축물 자체에서 뿐 아니라 도시속의 건축물의 설계할 때에도 중요시되어 벤츄리가 도시를 과거로부터 해방된 도시로 생각하고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비해, 알도 로시는 도시의 역사성을 중시하고 그러한 역사성이 건축물에 투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건축물을 설계함을 반영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