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스킨트
- 최초 등록일
- 2010.03.07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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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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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력 : 2001 히로시마 예술상
2000 괴테상
1999 독일 건축가상
1996 베를린 문화상
1996 미국 문예협회 건축상
건축학에 종사한지 16년 동안 실제로 건물을 지은 경력이 단 한번도 없었다.
1989년. 그이 작품 가운데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베를린의 ‘유태인 박물관’의 건축가로 선정 되면서 건축계의 전면에 등장하게 되었다.
해체주의의 형성 배경
1960년대 이념 : 구조주의
자아나 주체, 개인을 무시, 전체적 구조만을 중시.
점차 이분법적 사고가 드러남.
「이분법적인 대립」을 없애려는 시도로 시작.
구조주의를 배경으로 시간과 차이, 변화 등을 가미하여 역동적인 포스트 구조주의가 만들어짐.
자크 데리다의 해체주의
자크 데리다의 해체 이론의 출발
‘다름’이라는 개념을 통해 해체하기를 시도.
‘다름’=’다르다’와 ‘지연하다’를 합친 말.
‘다르다’라고 하는 낱말을 공간적으로 일치하지 않는다. 또는 구별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지연하다’라고 하는 낱말을 시간적으로 떨어져 있다. 를 의미.
해체주의 건축의 특성
해체주의 건축 작품의 형태적 특성
1. 비대칭성, 비리듬성
2. 비기하학적, 불확실성
3. 무중력상태의 단면
해체주의 건축 형태의 구성적 특성
의도적으로 형태와 공간을 파편화하고 이를 다시 조형적 상호관계에 의해 병치, 치환, 중첩함으로써 전체의 완전성을 붕괴시킨다.
전통적인 것을 거부,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Libeskind의 경향
전통적 생각을 따르기보다,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논박하면서 기존 현실의 변형을 수용하는 새로운 전략을 장
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은 단순히 기술적 문제가 아닙니다. 역사와 전통에 바탕을 둔 인문과학이지요. 역사와 전통이 건축 설계의 핵심요소가 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내 작품은 건축물이기 이전에 그 장소의 모든 역사를 담아야 합니다.“
Libeskind의 태의 특징
질서와 혼돈의 양상을 동시에 보여줌.
전체 구성에서는 질서를 파괴, 무질서한 것에서 다시 질서를 부여하는 방식을 사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