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자유를 꽃피우기까지 <장애령 중국 근대 현대 여성상 비교등 >
- 최초 등록일
- 2010.03.08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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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자유를 꽃피우기까지 <장애령 중국 근대 현대 여성상 비교등 >
목차
들어가며
1940년대의 중국에 대한 시대 설명과 연구 목적
ㄱ. 장애령의 생애
ㄴ. 장애령의 작품 비평
경성지련 中 붉은 장미 흰 장미, 황금족쇄
각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가 그리는 여성상
ㄷ. 쑤퉁 <이혼지침서>를 통해 본 1990년대의 여성상
ㄹ. 1940년대와 1990년대의 근대와 현대의 여성상에 대한 비교
ㅁ.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중국은 8년간의 항일전쟁과 계속된 국공내전으로 인해 위기상황에 빠지게 되었다. 1937년부터 중화인민 공화국의 건립에 이르기 까지 국가 내의 혼란스러움 속에서 문학 역시 침체기에 빠져있었다. 항일 운동이 지속 되면서 문학도 항일선전 일색으로 흐르게 되고 국공내전으로 좌우 분열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1942년 중국공산당이 문인들 에게 실시한 문예정풍을 통해 문학의 정치기능이 강조되었다. 반면에, 시대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작가의 욕구와 창작 정신에 따라 작가 글을 쓰는 작가도 있었다. 이러한 작가들은 개인적인 표현을 중요시 하고 사소한 생활의 부분들을 나타내었다. 그래서 혁명적 인물을 영웅화 하는 전쟁을 다룬 주류들의 문학과는 조금 달랐다. 이러한 작가에 장애령이 포함된다.
장애령이 1940년대에 집필한 붉은 장미 흰 장미, 황금 족쇄, 경성지련 세 소설을 통해서 그 속의 중국 소시민들의 애정 생활과 여성성과 1990년 현대에 쑤퉁이 그리는 남녀 간의 사랑과 가정, 그리고 여성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장애령이 그리는 봉건사회와 가부장제의 사회에서 쑤퉁이 그리는 1990년대로 시간이 흐르면서 역사의 변화에 따른 애정 생활, 가정, 남성과 여성의 지위 변화, 여성성의 변화 등에 대해 비교하고자 한다.
【 ㄱ. 장애령의 생애 】
장애령(張愛玲)은 허베이성 사람이며, 1921년 상하이에서 태어나 홍콩대학을 졸업했다. 장애령의 인생은 한편의 영화처럼 파란만장 했다. 청나라 관료의 자제로서 귀족 가문 출신이었던 아버지는 아편과 첩들에게 빠져 방탕한 생활을 했고 어머니는 중국의 1세대 신여성으로써 일찌감치 멀리 바다건너 영국으로 떠나버렸다. 그녀는 이와 같이 어려서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상처를 입음과 동시에 신여성인 그녀의 어머니를 통해 주체적인 여성으로써의 자아를 형성했다. 그녀의 생애에는 그녀와 함께 한 두 명의 남자가 있었는데, 하나는 汪정위 괴뢰정부의 관리였고, 다른 한 사람은 미국 작가였다 24세 때 일본 정부를 위해 일을 했으며 해방 후 매국노였던 괴뢰정부의 관리와 비밀리에 결혼을 하였다
참고 자료
장애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