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환경 다큐멘터리
- 최초 등록일
- 2010.03.13
- 최종 저작일
- 2009.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SBS 환경 다큐멘터리를 통해 우리나라 지상파에서 방송되는 환경 다큐멘터리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조명한 것입니다. 점수 잘받은거구요^^
목차
1. 서론
2. 줄거리와 소감
3. 지상파 환경 다큐멘터리의 문제점
4. 환경 다큐멘터리의 활성화 방안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환경 다큐멘터리의 제작 수준은 아주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나타난 특이한 현상은 다큐멘터리의 모습이 바뀌며 사람들의 이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는 것. 다루는 소재나 풀어가는 구성, 영상의 화질 등이 우리가 제작한 작품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고품격인 다큐멘터리들이 잇따라 대중 앞에 선을 보이고 있다.
지난 연말 방영된 MBC 창사 47주년 특별기획 <북극의 눈물>은 다큐멘터리로서의 정통성을 뚝심있게 밀고나가며 현재의 다큐멘터리 붐을 촉발시킨 주인공이다. 이 작품은 으레 남극이나 북극의 위기와 관련한 환경 다큐멘터리들의 계몽적 태도를 따라가지 않았다는 점에서 흥미를 일으키는 데 성공했다. 또한 EBS 다큐멘터리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한반도의 공룡> 역시 명품 다큐멘터리가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지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육식 공룡 타르보사우루스의 생애를 다룬 구성과 순수 국내 컴퓨터그래픽 기술로 8천만 년 전 백악기에 한반도에
5. 결론
환경 다큐멘터리뿐만 아니라 다른 다큐멘터리도 즐겨보는 나로서는 다큐멘터리에 대한 대중화가 되지 못한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다큐멘터리의 세계 진출과 다큐멘터리 영화의 성공을 보면서 예전보다는 사람들이 다큐멘터리에 눈과 귀를 돌리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다큐멘터리는 방송사의 자존심이다. 저널리즘과 예술성이 고루 결합한 종합예술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큐멘터리는 시청률에 관계없이 상징적으로 존재하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환경 다큐멘터리를 쉽게 접할 수 없게 하는 매체들은 이제 자신들의 의무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환경 다큐멘터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참고 자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NEWS
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story/200901/wk20090113115813105450.htm
http://blog.naver.com/bluedaykiss?Redirect=Log&logNo=90035506274
http://blog.naver.com/say_lucky?Redirect=Log&logNo=20018031731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