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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사상 연구

*도*
최초 등록일
2010.03.13
최종 저작일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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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 전공의 마지막 대미를 장식했던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작가 생애 및 시대적 배경

1. 작가 생애
2. 시대적 배경


Ⅲ. 김시습의 사상적 경향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Ⅳ. 작품 분석

1. 만복사저포기
2. 이생규장전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
5. 용궁부연록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양사상이라 하면 여러 가지 사상을 들 수 있으나 이 중에도 유교, 불교, 도교 이 세 가지 교에서 우러나온 사상은 가장 주체가 되는 것으로 동양의 3대 사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유교와 도교는 중국에서 일어난 중국 고유의 사상이고, 불교는 인도에서 일어나 중국에 들어왔지만 불교 역시 중국의 고유한 사상의 영향을 받고 중국 불교로서의 독특한 사상적 경향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중국의 유교, 불교, 도교의 사상은 지리적으로 가장 접근하여 있고 역사적으로 가장 관련성이 깊은 우리 한민족에게까지 미치어 삼국시대를 전후하여 유입되니 자연히 우리 한민족의 정치, 사회, 풍속, 문화 등에 영향을 주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지난 날 우리 국문학에도 이 사상은 스며들어, 특히 고전작품에는 이 3대사상이 작품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매월당 김시습의「금오신화」도 예외는 될 수 없었다. 매월당 김시습(1435~1493)은 선초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작가로, 또한 사상가로 널리 알려진 인물로 계유정란의 정치적 혼란기에 살았던 인물이다. 사상 면에서는 고려 말의 쇠퇴한 불교로부터 벗어나 주자학을 중심으로 한 유학을 국가 이념으로 삼았으나, 유교적인 것을 요구하면서도 조정의 정치인과 민중들에게는 모든 분야에서 불교가 아직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유학자들이 겉으로는 척불을 주장하면서도 오랜 전통 속에 뿌리박힌 신앙심을 좌절시킬 수 없었으며, 문학에 있어서도 유불혼합에서 떠나 유불교단일문학을 강조하면서도 유불혼합문학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다시 말하면 김시습은 동양 사상의 근간을 이룬 유교, 불교, 도교 사상에 관통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진수를 몸소 닦은 신앙인이기도 하였다.
김시습이 지은「금오신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문학인 동시에 전기소설로 우리 국문학사상 소설사에 획기적인 분수령을 만든 작품으로 그의 유교, 불교, 도교 사상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강진옥, 《금오신화와 만남의 문제》, 새문사, 1985.
김광순, 〈김시습〉, 《한국문학작가론》2, 서울 : 집문당, 2000.
설중환, 《금오신화연구》,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83.
이경영 편저, 《금오신화》, 서울 : 시간과 공간사, 1997.
이우성, 《매월당집》, 서울 : 아세아문화사, 1995.

2. 논문

김두경, <김시습과 작품 금오신화에 나타난 사상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76.
김엽, 〈김시습(1435-1493) 저 《매월당문집》에 보이는 유기논적 진보주의사상〉, 《세명논총》1집, 세명대학교, 1991.
노영미, <금오신화에 나타난 작가의식>, 서울여대 석사논문, 2002.
박희승, <금오신화의 심리표출양상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1992.
석진란, <「금오신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0.
이길원, 〈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사상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4.
이정화, 〈김시습의 사상연구〉,《기전어문학》4집, 수원대학교 국어국문학회, 1989.
이재호, <금오신화고>, 《부산대 논문집》 14, 1972.
이하경, <금오신화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76.
정군수, 〈김시습의 소설관 연구〉,《원광한문학》4집, 원광한문학회, 1991.
홍대봉, 〈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사상연구〉, 중부대학교 석사논문, 2001.
한영환, 〈「금오신화」의 소설사적 의의〉,《연구논문집》25권, 성신여자대학교, 1987.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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