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 윤흥길 『장마』
- 최초 등록일
- 2010.03.15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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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 윤흥길 『장마』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학교 현장에서의 「장마」 교육의 실제
◉소설 「장마」 교육의 지향점
◉내가 해보는 소설 「장마」 교육
①읽기 전 활동
②읽기 중 활동
③읽기 후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현장에서의 「장마」 교육의 실제
지금의 문학교육 현장은 문학수업의 주체가 전도되어 있는 상황이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문학수업의 형태가 행해지는 경우가 있으며 학생들은 문학을 문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여기며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배워야 하는 교과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다. 게다가 학생들은 수학능력 시험의 언어영역 객관식 문항을 풀어내기 위해 문학을 즐기고 감상하는 과목이 아닌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로 인식하고 있는 상황이다.
생각하는 힘 단원에서는 대단원 길잡이에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생각해 보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볼 것을 요한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단순히 6.25라는 역사적 사실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키며 학생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주지 않고 있는 듯 싶다.
실제 수업 현장에서 「장마」 교육의 예
(실제 내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필기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 현장에서 주입식 문학 교육의 예를 살펴본다.)
중략..
이런 필기 이외에도 나의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각 단위마다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로 나뉘어 각각 단계의 주제가 필기되어 있었다.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는 자신이 등장인물 중 한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생각을 말해보기, 자기가 ‘나’의 가족들에게 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말 정리해 보기, 주위 사람들의 입장에서 외할머니의 행동을 거드는 말을 돌아가며 해 보기, 죽음을 앞둔 외할머니에게 어떤 내용으로 말을 할 것인지 메모해 보기, 메모한 내용을 바탕으로 할머니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보기 등의 학습 활동이 작품 아래에 기재되어 있다. 또한 알아두기를 통해 상황 파악의 중요성과 상황을 파악할 때 고려할 사항도 기재해 놓았다.
참고 자료
「 구성주의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조세희, 윤흥길 작품을 중심으로 = Theory and Practice of Literature Education based on Constructivis... 」,정승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고등학교, 국어 (상), 교육인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