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설 교육 -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
- 최초 등록일
- 2010.03.15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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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수용이론의 개관
「병신과 머저리」의 교수-학습 절차모형
병신과 머저리」의 교수 - 학습 전개 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교육은 그 중요성이 최근 들어 더욱 부각되었다. 문학 교육은 21세기에 맞는 전인적인 인간, 개성적인 인간,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미래를 지향하는 인간, 민주적 공동체에 헌신하는 인간, 개방적 인간, 교양과 덕성과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을 육성하는데 총체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
소설교육 본연의 목적은 ‘바람직한 인간과 삶’의 구현이다. 소설교육은 삶과의 깊은 관련과 함께 서사라는 형식적 친숙함으로 인해 여타의 문학 장르보다 더욱 두드러진 교육적 효용을 지닌다. 더군다나 이번 7차 교육과정에 들어서는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하여 지식과 기능 위주의 학습경향은 경향보다는 이러한 ‘바람직한 인간과 삶’이라는 본연의 목적이 더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 교실에서 교과서의 소설은 그 분량에 비하여 주어진 지도시간이 너무나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래서야 ‘바람직한 인간과 삶’의 구현은 고사하고 지식과 기능마저 배우기 빠듯한 실정이다. 또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학습자 중심이라는 교육과정 방침에도 불구하고 수업은 예전과 다름없이 주로 교사가 주제, 배경, 인물의 성격, 구성단계, 시점 등을 주입식 전달로 지도하고 있다. 이처럼 문학작품을 한편의 텍스트로만 인식하는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문학을 감상할 능력을 신장시키기에 부족하다. 즉, 우리의 교실에서는 정작 본래의 목적이 되어야 할 ‘바람직한 인간상과 삶을 생각하는 활동’이 등한시되는 본말전도의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소설 교육의 목표는 한 편의 작품의 줄거리를 단순히 외고, 내용을 설명하며 평가를 위한도구 역할을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바로 궁극적으로 학교에서 소설을 배우는 과정 속에서 소설을 감상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다른 소설을 즐겨 읽고 감상하는 능력ㅇ르 심어주는 데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은 현실을 우려하며 본고는 ‘수용이론적 접근’을 통해 7차 교육과정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라는 모토에 맞게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문학교육에 참여하고, 창조적인 문학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문학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인용 서적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해설』, 교육과학기술부 1995》
인용 논문
《권오현, 「문학소통이론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2》
《류덕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연구」, 문학과 언어 연구회, 1995》
《박영목, 「열린 문학교육을 위하여」, 문학의 해 조직위원회, 1996》
《옥정윤, 「수용이론의 적용을 통한 학습자 주도적 문학교육의 실제」, 1999》
《최순열, 「문학교육론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9》
《홍의정, 「수용이론을 적용한 소설교육방법 연구 : 채만식의 <치숙>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