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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논문] 컨텐츠산업의 현황 및 세계적 변화에 따른 한국 컨텐츠산업의 조정 및 발전방안

*호*
최초 등록일
2002.05.01
최종 저작일
2002.05
77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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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6개월동안 직접 인터넷, 참고서적등을 참고한 대학 졸업논문입니다.
68페이지 정도로, 직접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시중에 없으며,
졸업논문 심사시, 학부 최고 점수인 100점을 받은 논문입니다.
주석이나 참고문헌이 아주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 연구방법
2. 연구범위 설정

제2장 컨텐트산업에 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디지털기술의 산업경제적 의미
1. 정보기술혁신의 경제적 효과
1) 정보기술혁신에 따른 경제적 효과
2) 정보통신분야의 최근 흐름 : 융합화
2. 디지털기술과 시장의 변화
1) 시장변화의 추진력 : 디지털 테크놀로지
2) 디지털기술의 산업적 의미
제2절 컨텐트산업에 대한 개념적 고찰
1. 컨텐트산업의 개념과 특성
1) 컨텐트산업의 개념 및 범주
2) 컨텐트의 자본적 가치와 산업화
2.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 선형적 패러다임

제3장 디지털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분석
제1절 분석방법
제2절 디지털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분석
1. 컨텐트 제작시장의 재편성
2. 컨텐트 유통시장의 혁신
3. 컨텐트 소비시장의 변화

제3절 소결론 : 네비게이션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1.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전환과 네비게이션 모형
2. 디지털시대 컨텐트산업의 미래와 대응
1) 디지털컨텐트산업의 미래
2) 디지털컨텐트산업의 도전과 기회 : 선진국의 대응과 함의
3.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점들 : 우려와 실제

제4장 한국 컨텐트산업의 현실 및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
제1절 한국 컨텐트산업의 구조적 현황
1. 컨텐트의 디지털제작
2. 컨텐트의 디지털유통
3. 컨텐트의 디지털소비
제2절 한국 컨텐트산업의 취약요소 종합
제3절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

제5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기술로 대표되는 컨텐트관련 테크놀로지의 진척은 제작시장, 유통시장, 출구시장, 소비시장 등 컨텐트산업을 구성하는 각 시장메카니즘 및 가치사슬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컨텐트산업의 시장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디지털기술에 의해 변화되고 있는 컨텐트산업의 변화양상 즉, 디지털화되어가는 컨텐트산업의 국제적 현상을 분석하여 기존 패러다임이 갖고 있는 한계점을 지적하고 새로운 시장메카니즘에 합당한 산업패러다임을 모형화함으로써 패러다임 전환의 가능성 모색 혹은 기존 패러다임 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현실과 비교 고찰하여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서 디지털시대 신패러다임에 합당한 한국 컨텐트산업의 새로운 시장메카니즘 구축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디지털기술에 의한 컨텐트산업의 변화양상 즉, 디지털화되어가는 컨텐트산업의 최근 흐름을 포착하여 국내 컨텐트산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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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식, "SW진흥원, 콘텐츠업체 실태 설문조사", 전자신문 (1998.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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