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심리학 - 기독교 심리의 모델 / 분석 / 종류
- 최초 등록일
- 2010.03.18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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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격 이론
1) 철학적 가정; 비판적 대안
2) 기본개념에 대한 고찰
3) 성격의 구조
본문내용
1. 성격 이론
1) 철학적 가정; 비판적 대안
기독교 심리학자들은 일반 심리학의 이론을 비판하면서 자들의 성격이론을 제시하는 비판적 대안을 가지고 있다.
비츠(1997); 성격이론이 가지고 있는 과학적 측면과 비과학적 측면을 구분했다.
< 세 가지 수준에서의 개념적 고찰 >
첫째. 임상 관찰과 관련된 용어의 범주
관찰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지 용어가 관찰된 증상과 일치하는지 등에 관한 논의
이러한 논의가 과학적 입장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성격이론의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수준의 논의
성격이론가들의 개념들에 대한 객관성의 검증이 필요하다.
(프로이드-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융의 원형, 메슬로우 자아실현)
셋째. 성격이론을 통제하고 있는 철학적 가정들에 대한 논의
과학적 수준을 넘어선 철학적 종교적인 것들
* 실천적 비판-실천적 대안, 철학적 비판-철학적 대안, 이론적 비판-이론적 대안을 제시 할 수 있다.
비츠는 철학적 비판을 통해서 기독교 상담학의 철학적 기초를 세우고자 한다.
< 비츠의 철학적 가정들에 대한 여섯 가지 논의 >
<중 략>
(4) 성격 발달
정신분석에서는 심리성적 발달 이론을 말하고 있다.
대상관계 이론에서는 통합이라는 관점으로 발달을 해 나간다.
융은 개별화를 통해서 발달이 일어나고, 인간중심이론은 자아실현을 위해서 발달이 일 어 난다. 기독교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발달은 하나님과의 관련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본 다. 인간은 어린 시절 하나님 말씀을 들으므로 발달이 일어난다. 그 속에서 내적 세계 를 형성한다. 내적 세계는 곧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부모는 자녀들이 성숙한 인간으로 서 자신의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5) 성격의 내용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
1. 인간은 가치 있는 존재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인격적 존재다.
가치를 가진 인간은 삶의 목적과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인간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 리고 다른 인간들을 사랑하면서 살 때 가치 있는 삶을 살게 된다.
2. 인간은 사랑을 추구하는 존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