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자들과 그들의 작품
- 최초 등록일
- 2010.03.20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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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자들과 그들의 작품
목차
서론
본론
1. 실학사상의 대두와 그 배경
2. 실학자들과 작품들
(1) 정약용
(2) 홍대용
(3) 이수광
(4) 유형원
(5) 최한기
(6) 박제가
결론
본문내용
1. 실학사상의 대두와 그 배경
① 현실에 대한 자각과 반성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나라를 위태롭게 했던 양대 전란을 겪게 되었다. 이로써 조선의 전국토가 황폐해지고 사회 · 경제적으로 파탄 지경에 이르러 엄청난 위기에 직면 하게 된다. 그러나 조선의 집권층, 즉 양반들은 여전히 성리학이라는 학문만을 최고로 여기며 기성 질서를 유지하려 하였고, 도덕적 명분론과 정쟁(政爭)에만 몰두하여 정작 중요한 부국강병과 민생문제를 등한시 하였다.
16세기 전반까지 조선 초 사회를 이끌어 가고 민족문화를 만들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성리학적 사림문화(士林文化)는 그 나름대로 긍정적인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16세기 후반 훈구파가 정치권에서 물러난 뒤 사림이 집권한 뒤로는 점점 타성(惰性)에 젖어 현실에 안주하려는 경향을 보임으로서, 종래 보여주었던 강력한 현실 비판적 정신을 상실하여 갔으며, 특히나 성리학자들은 주자학 일변도의 경화(硬化)된 학풍 속에서 민중의 실생활은 전혀 신경 쓰지 않은 채 형이상학적 이론 추구에만 몰두 하였다.
이렇게 되자 당시 정권에서 소외되어 재야에서 활동하던 일부 학자들과 남인계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주자학 일변도의 사상적 분위기를 맹렬히 비판하고 정신문화와 물질문명을 균형 있게 발전시켜서 부국강병과 민생 안정을 달성해야 한다고 하는 생각 아래 실학사상을 전개하였다.
참고 자료
규장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들, 신병주, 책과함께, 2007
인류의 역사를 뒤바꾼 위대한 생각들, 황광우, 비아북, 2009
한국실학사상사, 한국철학사연구회, 다운샘, 2000
의산문답, 꿈이있는세상, 홍대용 글 이숙경 옮김, 2006
"북학의" 를 통해본 박제가의 농업개혁사상, 이현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 역사교육분야,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