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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의 일심과 화쟁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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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3.21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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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효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서 핵심적인 부분만을 레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원효의 일심과 화쟁사상

1. 원효의 생애

2. 일심(一心) 사상
(1) 마음의 이론적 체계화
(2) 일심의 정의
(3) 환귀일심이익중생(還歸一心利益衆生)

3. 화쟁(和諍) 사상
(1) 개합(開合)과 종요(宗要)의 논리
(2) 입파(立破)와 여탈(與奪)의 논리
(3) 동이(同異)와 유무(有無)의 논리
(4) 이변비중(離邊非中)의 논리

4. 불교의 대중화

5. 원효 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원효의 사상은 후대에 국내외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대표적 저술이라 할 수 있는 『대승기신론소』와『금강삼매경론』에서 보인 탁월한 견해는 중국의 화엄종(華嚴宗)을 집대성한 법장(法藏)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제자인 징관(澄觀)도 원효를 높이 평가했다.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원효의 중요한 저술이 나라(奈良, 710~787)시대부터 널리 애독되어 일본 불교의 사상을 다지는데 깊은 영향을 주었다. 일본 화엄종의 증흥조 명혜상인(明惠上人, 1173~1232)이 원효를 남달리 흠양하여 원효의 『유심안락도』를 해설한 저술을 쓰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 의천(義天)과 지눌(知訥)에게 큰 영향을 주어 당시 대립적인 위치에 있던 선(禪)과 교(敎)를 조화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된다. 의천의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주장하여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포섭하려 하였고, 지눌은 정혜쌍수(定慧雙修)를 주장하여 선종의 입장에서 교종을 융화시키려고 함으로써 모두 원효의 일심과 화쟁정신을 이어 나갔다. 이러한 영향은 숭유배불청책이 만연하던 조선시대에까지 이어져서 휴정(休靜)과 같은 승려는 삼교조화론(三敎調和論)에 입각하여 유․불․도 삼교를 통합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원효의 사상은 우리나라 불교의 특징을 가장 잘 대표하는 사상일 뿐만 아니라 그 기틀을 잡는 시조로서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5. 원효 사상의 의의
이상의 논의를 통해서 원효를 살펴보면 그는 사상을 위한 사상, 종교를 위한 종교가 아닌 실천을 생명으로 한 체험인이었다. 일심의 자각을 통하여 모든 생명과 내가 둘이 아닌 하나인 세계에서 살았던 진정한 자유인이었다. 그래서 그는 동체자비(同體慈悲)의 높은 이상을 대중 속에서 실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원효는 사상은 원융회통(圓融會通)한 한국불교의 사상적 전통을 창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 불교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원효의 사상은 후대에 국내외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대표적 저술이라 할 수 있는 『대승기신론소』와『금강삼매경론』 『금강삼매경론』을 논(論)으로 칭한 것도 중국학자들에 의해서였다. 이는 경(經) 율(律) 론(論) 삼장(三藏)의 위치에서 그 권위를 격상시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에서 보인 탁월한 견해는 중국의 화엄종(華嚴宗)을 집대성한 법장(法藏)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제자인 징관(澄觀)도 원효를 높이 평가했다.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원효의 중요한 저술이 나라(奈良, 710~787)시대부터 널리 애독되어 일본 불교의 사상을 다지는데 깊은 영향을 주었다. 일본 화엄종의 증흥조 명혜상인(明惠上人, 1173~1232)이 원효를 남달리 흠양하여 원효의 『유심안락도』를 해설한 저술을 쓰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 의천(義天)과 지눌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1. 원효 ․ 의상 ․ 지눌 著, 이기영 譯,『한국의 불교사상』, 삼성출판사, 1988
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7
3. 김승동 著,『한국철학사상』, 제일문화사, 1978
4. 황광욱 ․ 정성식 ․ 임선영 지음,『한권으로 읽는 한국철학』동녘, 2007
5. 조현규 著,『한국의 윤리사상』, 중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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