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표현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3.22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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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 추상표현주의 - ‘뉴욕화파’를 중심으로
목차
Ⅰ. 미국 추상표현주의 - ‘뉴욕화파’를 중심으로
1) 추상표현주의의 배경
2) 추상표현주의의 성격과 두 사조 - 액션 페인팅과 색면회화
3) 추상표현주의의 대표 작가
# 액션 페인팅
1. 잭슨 폴록
2. 윌렘 드 쿠닝
3. 프란츠 클라인
# 색면주의
1. 클리포드 스틸
2. 마크 로스코
3. 바넷 뉴먼
4. 라인하르트
4) 후기 회화적 색면추상
1. 케네스 놀랜드
2. 프랭크 스텔라
본문내용
1) 추상표현주의의 배경
1945년 제2차대전이 끝난 후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기존의 가치를 뒤엎는 큰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미술화단에서도 1920년경부터 1940년대 초까지 크게 발전되었던 기하학적 추상형태에 대한 탐구가 전쟁의 종식과 더불어 주춤해진다. 미술가들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오차 없는 계산에 의한 미술작품 창조에 회의를 느꼈으며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과 우연성을 오히려 더 기대하게 되었다. 그들은 정확하게 예견할 수 없는 현상에 관심을 갖고 내면의 자발성과 본능의 폭발적 힘에 의한 감정의 분출이 만들어 내는 우연적 효과에 기대를 가지게 되었다. 풍요로운 본능적 감정이 만들어 내는 불확실한 형태체계는 신체의 폭발적 행위에 의해 분출되는 표현적 추상의 조형적 언어로 표현된다. 표현적 추상은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라고 명명되면서 미국에서 크게 발전하였다. 추상표현주의는 창조자에게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하고 또한 관람자에게는 창조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자유롭게 해석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그러므로 추상표현주의 작품은 절대논리의 불확실성자체를 표현하는 것이다.
추상표현주의라는 용어의 유래는 칸디스키의 표현적 추상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미술평론가 알프레드 바는 1929년에 미국에서 전시되고 있었던 칸딘스키의 초기작품을 가리켜 형식은 추상적이지만 내용은 표현주의적이라고 언급한 바 있는데, 이는 결국 표현적 추상에 대한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추상표현주의’ 용어를 포괄적으로 해석하면 유럽에서 일어난 표현적 추상인 ‘앵포르멜(Informel)’운동도 포함되고, 더 넓게는 표현적인 느낌을 주는 추상 모두가 추상표현주의에 해당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추상표현주의라고 지칭할 때는 전후에 뉴욕 화단에서 일어난 추상미술을 의미한다. 1945년 『뉴요커』지의 로버트 코츠(Robert Coates)기자가 ‘폴록’과 ‘드 쿠닝’의 작품을 언급하면서 ‘추상표현주의’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