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개인의 비판에 있어 벤야민의 미메시스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0.03.22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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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적 개인의 비판에 있어 벤야민의 미메시스 의미
목차
1. 발터 벤야민의 미메시스 능력에 대하여
1) 미메시스 일반에 대해
2) 벤야민의 미메시스
2. 벤야민의 언어능력
1) 근대 도구주의적 언어관
2) 벤야민의 언어철학
3. 미메시스와 언어능력과의 관계
4. 근대적 개인의 비판에 있어서 벤야민의 미메시스가 갖는 의미
1) 계몽 합리주의 비판
2) 근대적 개인
3) 언어능력의 회복과 문화비평
5. 결론
본문내용
2) 벤야민의 미메시스
미메시스에 대한 벤야민의 원초적 구상은 이중적 성격으로 특징 지워진다. 하나는 인간학적 성격이고 다른 하나는 비판적 역사철학적 성격이다. 또한 이와는 다른 의미에서 그의 읽기의 개념이나 언어적 마술의 개념 역시 이중적 성격을 띤다. 벤야민은 미메시스의 이중성을 스스로 분명하게 표현하고 있지는 않지만 미메시스적 과정의 변증법적 구조에 대해서는 적어도 암시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벤야민은 그의 중기에 미메시스라는 주제에 관해 두 편의 에세이를 썼다. 하나는 <유사성론>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의 수정판인 <미메시스 능력에 대해서>로서 둘 다 1933년에 쓰여졌다. 그는 미메시스 능력을 인간의 원초적 능력으로 파악하며 이 능력은 역사적으로 퇴화하여 인간의 이성이나 창조력 또는 여타 능력으로 대체된 것이 아니라 고도로 섬세한 언어능력으로 전화되었다는 테제를 제시한다. 이때 언어능력은 다만 기호학적 읽기의 능력만이 아니라 특히 마법적이고 미메시스적인 읽어내기의 능력을 가리킨다. 사물세계의 유사성, 특히 ‘비감각적 유사성’을 지각하는 인간의 능력은 인간이 지닌 사물 세계와 유사해지려는 미메시스 능력이 발전한 결과이다. 벤야민은 인간이 동일성을 논리적으로 인식하는 지성 이전에 이러한 유사성을 지각하는 미메시스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는 계통발생적 가정을 바탕으로 이 가정을 언어의 세계 속에 섬세하게 작용하는 유사성의 세계를 감지하는 현상학적, 인상학적 읽어내기의 능력을 활용해야한다는 요구, 더 나아가 이러한 능력이 ‘마법의 해체’를 가져올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으로 전화시킨다.
벤야민에게서 유사성은 오성을 통해 파악가능한 유사성에서 시작하여 비감각적 유사성에 이르는 유사성의 스펙트럼은 무한하다. 그에게서 미메시스는 유사성과 마찬가지로 일종의 한계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그것이 의식의 어떤 성철 · 담론적 척도에 따라 제한받지 않고 오히려 그러한 척도 자체를 의문시하기 때문이다. 미메시스는 사고에게서 미메시스가 아닌것, 비미메시스적인 것을 도발적으로 요구한다. 우리는 이 비미메시스적인 것이 그가 상징이라고 부른 것, 혹은 진리나 구원의 영역에서 찾을 수 있지 않나 추측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