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Hamlet)과 연극사
- 최초 등록일
- 2010.03.26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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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당시 사회에서 연극을 어떻게 취급했나?
Ⅱ 셰익스피어에게 배우란?
Ⅲ 셰익스피어가 정의한 연극의 목적
본문내용
엘리자베스시대에는 사설극장에서부터 대중극장까지 다양한 극장들이 생겨나고 화려한 무대 효과로 이전의 중세극과는 한 단계 발전된 모습이 나타난다. 연극은 사회 각지에서 공연되었고, 평민에서 귀족, 여자, 엘리자베스 여왕까지 다양한 계급들이 연극을 향유하고 즐겼다. 크리스토퍼 말로우, 월리엄 셰익스피어, 벤 존슨은 엘리자베스시대의 연극사를 이끄는 주요한 극작가들이고 현대에서도 그들의 위대성이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Hamlet은 다른 작품들에서와 마찬가지로 작가의 의식적 흐름이 나타나는데, 사랑, 삶, 죽음, 여자, 정치, 노인 등 여러 가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러한 많은 각론 중에서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실제로 극단에서 일하며 성공하고 부유한 극작가로써의 삶을 살았던 셰익스피어가 Hamlet이라는 작품 속에서 연극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이다. 사실 내용적인 면에서 복수극이라는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Claudius의 태도이다. Text 사이에 정치가나 왕을 풍자하는 요소를 곳곳에 심어놓는데, 만약 풍자의 대상자가 눈앞에서 풍자극을 봤더라면 그 자리에서 좌불안석 하지 않았을까? 한 가지 유사한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70, 80년대 군사독재정권시절에 지도자나 정권을 욕하면 다음날 소리 소문 없이 세상에서 사라지거나 잡혀가는 일이 있었다. 농담처럼 들리는 말이지만 실제로 허다하게 존재했던 일이였다. 엘리자베스 시대에서도 마찬가지로 곳곳에 정치적 스파이를 심어 놓고 국가의 기반을 위협하는 인물들을 탐색하였고, 그래서 직접적으로 대놓고 사회비판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했다. 셰익스피어는 Text 사이에 마치 암호처럼 사회를 비판했다. 어떻게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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