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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악수(악수예절)의 유래, 악수(악수예절)의 기본동작, 악수(악수예절)의 바람직한 방법, 악수(악수예절)시 매너 고찰

목차

Ⅰ. 개요

Ⅱ. 악수(악수예절)의 유래

Ⅲ. 악수(악수예절)의 기본동작

Ⅳ. 악수(악수예절)의 바람직한 방법

Ⅴ. 악수(악수예절)시 매너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이란 글자 그대로 `더불어 사는 것`이고, 더불어 산다는 것은 대인관계를 갖는다는 말이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려면 서로 상대방의 생활방식을 이해하든지 아니면 생활방식이 같아야 한다. 이솝의 우화에서 늑대가 황새에게 음식을 대접하는데 국물을 접시에 담아서 상을 차렸더니 주인인 늑대는 먹을 수 있었지만 손님인 황새는 부리가 길어 먹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이것은 예절의 본질과 예절의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좋은 본보기가 된다. 예절(禮節)은 인간이 수천 년을 살아오면서 인간관계를 원만히 하고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인간과 신(神)과의 제사(祭祀)라는 종교의식 속에 행했던 제례(祭禮)에서 비롯된 지혜의 산물로서, 신에게 예(禮)를 드리듯이 인간에게도 예로써 대하여야 한다는 관습적 생활 규범이다. 예의(禮儀)는 인간과 인간의 교류에 있어서 서로 상대방에게 갖추어야 할 존경의 표시로서 말투나 몸가짐이나 행동 따위를 말하며, 이러한 정해진 꼴을 범절(凡節)이라 일컫는다. 예절이란 예의범절(禮儀凡節)을 줄인 말이다. 이와 같은 예절은 대인관계에서 공통적으로 이해되는 방법, 즉 관습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 계약적 생활규범이므로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자기 관리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Ⅱ. 악수(악수예절)의 유래

옛날에는 낯선 사람을 만나면, 우선적이라고 의심해 몸에 지니고 있던 칼에 손을 댔다. 그러면서 서로를 경계하며 얼굴을 마주본 채로 상대에게 천천히 다가선다. 그러다가 서로 싸울 뜻이 없음을 알게 되면 칼을 거두고, 무기를 쓰는 오른손을 내밀어 적의가 없다는 것을

참고 자료

김용화, 직장인의 예절, 서울 : 도서출판현대미디어, 2001
문상주, 세계화를 지향하는 현대인의 생활예절, 고려 출판사
원융희, 국제화 시대를 위한 생활 에티켓, 홍경, 2000
한홍렬·서규선·최문기 외, 생활예절과 국제매너, 인간사랑
허은아, 눈치코치 직장매너, 지식공작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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