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이해 - 캐릭터 산업 동향과 캐릭터 산업 활성화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0.03.31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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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 - 캐릭터 산업에 관한 리포트이다. 캐릭터 산업의 기본적인 이해와 동향, 그리고 앞으로 문화콘텐츠로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캐릭터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이다. 물론 열심히 준비한 자료라 당당히 A+를 받은 교양과목이다. ^^* 많은 도움이 되시면 좋겠다
목차
I . 조사동기
II . 캐릭터의 정의 및 종류
III . 캐릭터 산업
III - 1 . 캐릭터 산업은?
III - 2 . 캐릭터 산업의 동향
III - 3 . 캐릭터 산업의 활성화 방안
IV . 느낀점
본문내용
III . 캐릭터 산업
III - 1 .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산업 [Character Industry] :
친숙하고 생명력있는 캐릭터를 창작해 영화나 텔레비전·비디오·게임·상품·테마파크 등에 적용하거나 활용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차세대 전략산업이다. 아이디어를 원천으로, 만화와 미술을 표현수단으로 하여 고도의 창작능력과 기획력을 통하여 창출된다. 그 자체로 경제적인 효과가 막대하며 비디오게임과 테마파크·출판·영상산업과 결합해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는 등 산업적 연관과 파급효과가 뛰어나다.
역사상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1908년 프랑스의 에밀 콜이 만든 《판타스 마고리》이다. 그러나 최초의 캐릭터 상품은 미국에서 개발되었는데, 1928년 월트디즈니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증기선 윌리호》에 등장하는 주인공 미키마우스가 1930년 잉거솔사에 의해 시계에 채택되었다. 이후 미니·도널드·구피·플루토 등과 같은 스탠더드 캐릭터로 시작해, 《백설공주》 《피노키오》 《피터팬》 《밤비》등에 등장하는 클래식 캐릭터와 《라이언 킹》 《포카혼타스》 《미녀와 야수》 《알라딘》 《인어공주》 《토이스토리》 《헤라클레스》 《뮬란》 등에 등장하는 신생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1000여 종의 유명 캐릭터를 산업화시켰다. 현재 미국은 50조 원이 넘는 시장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인터넷 www.naver.com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