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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절(예의범절)의 의미, 예절(예의범절)의 종류, 예절(예의범절)의 구조, 예절(예의범절)의 실제, 예절(예의범절)의 격식, 향후 예절(예의범절)의 지도(예절교육) 방향 분석(예절, 예의범절, 예의, 예절교육,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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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3.31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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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절(예의범절)의 의미, 예절(예의범절)의 종류, 예절(예의범절)의 구조, 예절(예의범절)의 실제, 예절(예의범절)의 격식, 향후 예절(예의범절)의 지도(예절교육) 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예절(예의범절)의 의미

Ⅲ. 예절(예의범절)의 종류와 구조
1. 예절의 제1군
2. 예절의 제2군
3. 예절의 제3군
4. 예절의 제4군
5. 예절의 제5군
6. 예절의 제6군
7. 예절의 제7군
8. 예절의 제8군

Ⅳ. 예절(예의범절)의 실제와 격식

Ⅴ. 향후 예절(예의범절)의 지도(예절교육)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 발달 측면에서 볼 때 예절교육은 가소성이 많은 조기에 실시하여 그 형성에 노력하여야 하는데 가정적 측면에서 본 바와 같이 이것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을 뿐더러 인터넷과 게임, 가상공간을 즐기는 오늘의 청소년은 전혀 다른 삶을 살아온 어른들과의 소통문화의 차이에서 예의범절의 격차를 더욱 크게 하여 사회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예절은 무조건 형식적이고 낡은 것이고 시대에 뒤떨어진 고리타분한 것으로 오늘날의 바쁘고 급변하는 사회에 부적합하다는 사고가 일반 어른들은 물론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에게도 만연되고 있다. 이는 예절의 혼돈상태를 가속시켜 오늘날 인격의 타락과 도덕적 혼란, 무질서 내지는 도덕의 부재현상까지 초래하게 되었다. 도덕의 근간을 이루는 예절의 회복과 이를 위한 교육이 절실한 즈음에 이르렀다고 할 것이다.
물질문명이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글로벌시대에는 더욱 차별화된 정신문화가 요구되는 데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며 이웃과 조화롭게 살아온 우리의 예의바른 전통이 바로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정신문화이며 오래 간직해야 할 소중한 유산이다. 산업화․정보화 물결 속에서 급격히 파괴되어 가고 있는 예절을 되살려야 할 당위성과 희망, 그리고 그 방법을 이웃 나라 일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일본을 잘 아는 사람이나 일본을 다녀온 사람은 한결같이 일본인의 친절과 예의를 극찬하고 있다. 이는 학교와 사회가 일체가 되어 교육한 성공적 산물인 것이다. 가장 기초적인 개인생활, 몸가짐에서부터 질서교육, 공공의 「예절교육」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지금까지 학교교육에서 예절교육을 배제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정보화 소양을 갖춘 자율적 창의적 도덕적인 인간 육성을 교육 지표로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예의 바른 사



Ⅵ. 결론
예절교육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행위규범을 가르치는 일로써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 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아동의 인성이 형성되는 초기단계인 만큼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위규범에 대한 예절교육은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교육에서는 소홀히 취급되는 경향이 있으며, 예절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더라도 체계적인 예절교육 프로그램 의해서 교육되어지기보다는 학교의 특수성, 각 지역의 여건, 학교장이나 교사들이 관심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학교의 예절교육은 사람의 본성을 바르게 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지혜를 터득케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지만, 각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학생들의 개성을 살피면서 이를

참고 자료

◇ 경인초등도덕교육학회(1996), 초등학교 도덕·인성교육의 발전방향
◇ 박동식(1996), 기본생활 예절중심의 초등도덕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영옥(1999), 전통예절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교육과학원 교육논문
◇ 박연차·남성희, 생활예절, 학문사
◇ 한국문화재보호재단(1999), 우리의 전통예절, 서울 : 계문사
◇ 허철·김용성(2001), 중·고생의 예절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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