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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B형)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그린의 PRECEDE - PROCEDE 모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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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3.31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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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을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PRECEDE-PROCEDE 모형은 총 9가지 단계로 나누어지며 이 단계별로 작성했습니다.
-컴퓨터중독증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자료이며 대상은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집단보다는 개인을 대상으로 작성하는 편이 현실적일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및 이론적 고찰
1. 중독의 개념과 변천
2. 컴퓨터 중독의 진단 및 증상
3. 컴퓨터 중독의 하위유형
4. 컴퓨터의 중독력
1) 인터넷 중독
2) 컴퓨터 게임 중독
3) 컴퓨터를 통한 음란물 중독

Ⅱ. 본론
1. 보건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1) 사회적 사정
2) 역학적 진단
3) 행동적·환경적 진단
4) 교육적·생태학적 진단
5) 행정적·정책적 진단
6) 수행 단계 - 대상자를 위한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 과정 평가
8) 영향평가
9) 결과평가
3. 교육대상자와의 면접자료

Ⅲ. 결론 및 고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및 이론적 고찰

1. 중독의 개념과 변천

Winn(1977)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중독`이란 어떤 즐거운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경향을 가리키는데, 어떤 심각한 중독의 본질은 쾌락의 추구 즉, 정상적 생활이 제공해 주지 못하는 과도한 쾌락을 주는 중독물질 없이는 기능 할 수 없는 어떤 특별한 경험에의 의존이다.
이와 같은 일반적인 개념정의에서 나아가 좀 더 엄밀히 중독증을 의학적으로 정의하면, `중단하면 심한 감정적, 정신적, 심리적 반응을 초래할 정도로 어떤 물질이나, 습관, 행위에의 통제 불가능한 의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학적 정의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중독은 3가지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어쩐 방법으로든지 중독 물질을 계속하여 복용하고자 하는 과도한 욕구, 둘째 그 양을 증가시키려는 경향, 셋째, 그 중독 물질이 주는 효과에서 심리적, 신체적 의존이다.
그리고 정신의학에서의 중독은 술이나 마약, 담배 또는 기타 물질에 대한 심리적 의존이나 생리적 의존을 의미하며, 중독의 기준은 계속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강박적 갈구와 내성의 증가에 따르는 용량 증가의 필요성, 그리고 그들 약물의 공급이 급작히 단절되거나 양이 감소되었을 때 나타나는 금단증상의 출현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즉 정신의학적인 중독증의 진단은 단순히 어떤 대상을 탐닉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의 발현을 필요조건으로 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중독의학을 하는 학자들에 의해 이런 중독 증상이 약물이나 화학물질만이 아니라 과도한 특정행위에 대한 집착이나 이 행위를 하고자 하는 충동조절의 문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고 주장되면서 중독의 개념은 확장되었다. 즉 병적 도박, 방화광, 도벽광 등의 충동 조절장애를 포함하여 섹스, 식이, 쇼핑, 운동 등의 의존적인 행동 장애도 행동상의 중독으로 개념화되었다.
(생략)

참고 자료

1. 강숙영,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자기통제력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 권송자, 초등학생의 게임중독과 교우관계 및 공격성과의 관계,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이계원,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우논문, 2001.
4. 성은주, PC통신 중독자의 성격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5. 이병윤, 정신의학 사전, 일조각, 1990.
6. 황수정,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지지 지각 및 사회적응력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7. 권이종 외, 청소년 유해환경 이론, 교육과학사, 1999.
8. 이종복 외, 현대 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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