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업교육에서의 액션러닝 활용

*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4.02
최종 저작일
2009.12
2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학 졸업논문으로서,
CJ의 매니저 되기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교육에서 액션러닝의 활용에 대해서
고찰한 논문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액션러닝의 개념
1. 액션러닝의 정의
2. 액션러닝의 특성
3. 기존 교육프로그램과의 비교

Ⅲ. 액션러닝의 핵심구성요소
1. 문제
1.1 바람직한 문제와 피해야 할 문제
1.2 문제의 선정기준
2. 학습팀
3. 질의와 성찰 과정
3.1 질문의 힘
3.2 액션 러닝에서 질문의 유형
3.3 성찰과 성찰적 질문
4. 실행 의지
5. 학습 의지
6. Set adviser

Ⅳ. 액션러닝의 기업사례
사례: CJ 매니저되기 (Leadership Excellence)
1. 목적 및 내용
2. 기본 프로세스
3. 2001년 운영 실제

Ⅴ.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변하는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그 안에서 생존해 나가기 위해서 기업은 조직구성원들에게 끊임없이 학습하고 혁신할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이, 조직구성원의 성장과 기업의 성장을 하나로 보고 그 둘의 발전을 동시에 꾀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경영환경 추세 속에서 액션러닝이 주목을 받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액션러닝을 통해 조직구성원이 한 팀이 되어 현재 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 내에서 성찰을 통해 성장함과 동시에 기업문제 해결이라는 두가지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의 인재를 육성함과 동시에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강력한 대안이라는 점에서 액션러닝은 인재육성을 위한 방법으로 국내외 기업에서 환영받고 있다. 이 시점에서 액션러닝의 정의와 특징, 핵심구성요소 및 기업사례에 대한 고찰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액션러닝의 개념을 이해하고 CJ의 기업사례와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기업에 있어서의 액션러닝의 활용의 필요성에 대해서 역설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연구는 실증분석이 아닌 선행연구와 관련논문 을 참고로 한 연구로서, 논문의 구체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액션러닝의 특성을 통해 액션러닝에 대한 개념이해를 하고자 하였고, 제3장에서는 액션러닝의 6대 핵심구성요소를 상세하게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장에서는 실제 기업사례인 CJ의 매니저 되기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액션러닝의 기업에서의 활용 및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5장은 결론부분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상황에서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동시에 꾀할 수 있는 액션러닝의 특성을 강조하며, 앞으로 더욱 많은 기업에서 액션러닝을 활발하게 도입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다시 역설하였다.

참고 자료

<서적>
마이클 J. 마쿼드『액션러닝의 힘』(패러다임컨설팅, 2004)
이태복, 『액션러닝의 성공원칙』(패러다임컨설팅, 2005)

<논문>
봉현철, 유평준,「액션러닝의 기본구조와 핵심구성요소」(한국산업교육협회, 2001)
강완섭,「액션러닝의 구성요소가 개인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고려대 석사학위논문, 2005)
김미정,「액션러닝을 적용한 리더십 개발 : CJ 사례」(CJ 제일제당, 2001)

<사이트>
한국액션러닝협회 http://www.kala.or.kr/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업교육에서의 액션러닝 활용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2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