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론
- 최초 등록일
- 2010.04.02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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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인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김동인의 생애
2. 문학적 특징
(1) 자연주의
(2) 탐미주의
(3) 작가와 작품과의 관계
(4)소설적 기법으로서의 다양한 시점의 확보
(5)김동인과 단편소설의 확립
3. 작품 경향
① 자연주의 : <약한 자의 슬픔>(1919),
② 낭만적 사실주의 :
③ 유미주의 :
④ 인도적 사실주의 :
⑤ 민족주의 :
⑥ 역사주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문학적 특징
(1) 자연주의
김동인 문학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자연주의이다. 그의 문학의 자연주의적 특성은 물질주의적, 결정론적 인간관과 반도덕성 등으로 그의 문학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는 근본적으로 그의 유년기에 형성된 쾌락주의적 인생태도에 연유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배따라기>는 그의 쾌락주의적 인생태도가 극명하게 드러나 있는 작품으로 이 작품에서 작자는 우연한 사건으로 비극의 주인공이 된 한 사나이의 스토리를 통하여 비극적, 숙명적 인생관을 구현하며 결론적으로 인간의 본능적 욕망의 충족에 의한 쾌락이 최고의 선이며 그것의 최대의 성취가 인생의 목표라는 그의 원시적, 쾌락주의적 반도덕적 인생관을 표명하고 있다.
그 후 유미주의 혹은 탐미주의 경향으로 전개된다. 그의 자연주의적 작품들은 인간의 존재와 운명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유전과 시대와 환경을 강조하는 졸라의 환경 결정론이 짙게 나타내고 있다. 대표적인 자연주의 작품을 보면 <명문(明文)>은 김동인의 반형이상학적, 반종교적 신념을 구현한 작품으로 여타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환경결정론과 도덕적 가치 부정의 자연주의적 사고의 기틀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작자는 희화적인 태도로 인간존재와 가치의 궁극적 근거로서 신의 존재와 그에 대한 신앙을 부정하고 거부한다. 이 작품에서 작자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 설정한 주인공을 통해 그의 신앙을 가장 가까운 육친인 아버지, 어머니를 통하여 신랄하게 야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작자의 직접 진술로 주인공의 신앙의 대상인 하느님을 조소하고 있다. 전통적인 신앙에서 모든 존재와 가치의 궁극적, 초월적 근거인 신에 대한 이러한 거부의 태도 속에는 인간을 다만 자연적, 동물적 존재로 규정하는 물질주의적 인간관과 도덕적 가치를 부정하는 자연주의적 가치관이 내재되어있다.
참고 자료
이재선 : 『한국현대소설사』
김동인 : 『조선근대소설고』 (1929)
조연현 : <한국 현대문학사>
권영민 : <한국현대문학사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