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세태풍자소설에 대한 조사,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04.06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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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세태풍자소설에 대한 조사,정리 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세태 풍자소설
ⅰ) 세태 풍자소설이란
ⅱ) 18, 19세기에 새로운 양상으로 등장한 세태 풍자소설의 유형적 특성
ⅲ) 조선후기 세태 풍자소설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문학사적 의의
Ⅱ. 배비장전
ⅰ) 배비장전의 작자와 창작시기
ⅱ) 배비장전의 줄거리ⅲ) 배비장전의 표현기법
ⅳ) 배비장전의 인물해석
Ⅲ. 종옥전
ⅰ) 종옥전의 작자와 창작시기
ⅱ) 종옥전의 줄거리
ⅲ) 종옥전의 구조
Ⅳ. 오유란전
ⅰ) 오유란전의 작자와 창작시기
ⅱ) 오유란전의 구조
ⅲ) 오유란전의 특징
ⅳ) 오유란전의 표현방식
Ⅴ. 이춘풍전
ⅰ) 이춘풍전의 작자와 창작시기
ⅱ) 이춘풍전의 구성
ⅲ)이춘풍전의 인물해석
Ⅵ. 삼선기
ⅰ) 삼선기의 작자와 창작시기
ⅱ) 삼선기의 줄거리
ⅲ) 삼선기의 주제
ⅳ) 삼선기의 작자의식
ⅴ) 삼선기의 서사구조
ⅵ) 삼선기의 구성
ⅶ) 삼선기의 특징
ⅷ) 삼선기의 소설사적 위치
Ⅶ. 조선후기 세태소설의 작품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세태 풍자소설
ⅰ) 세태 풍자소설이란
세태 풍자소설이란 어느 특정한 시기의 자질구레하면서도 심각한 사연을 비판적 시각에서 사실적으로 묘사한 소설이라 규정된다. 이 개념 규정은 소재적, 주제적, 표현적 차원을 두루 포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ⅱ) 18, 19세기에 새로운 양상으로 등장한 세태 풍자소설의 유형적 특성
조선후기의 이행기적 상황에 처한 시정의 모습을 담아내는 가운데 물질적 풍요를 중시한다는 것이며, 또한 중세 봉건사회의 사상성을 배제하는 가운데 자질구레하면서도 심각한 사연을 다루되 경험지향적 세계관에 바탕을 두어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ⅲ) 조선후기 세태 풍자소설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문학사적 의의
중세적인 사고방식의 굴레인 초경험적인 원리나 도덕적 규범에 대한 불신이 일어나고 경험적인 인식이 성장하면서 등장하였다. 이는 기존의 중세 이원론에 기반해 있던 영웅소설 및 가문소설과는 상이한 세계관에 기반하고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자, 낭만적인 성향을 띠고 있던 애정소설에 비해 이 시기의 세태 풍자소설은 사실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었음을 지적하는 것이어서 그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적극적인 평가를 한 것으로 보인다.
Ⅱ. 배비장전
배비장전은 원래 판소리로 불렸으나 소설로만 남아있다. 이본으로는 현재 1916년에 간행된 신구서림본과 1950년에 간행된 국제문화관본 2종의 한글본이 있다.
ⅰ) 배비장전의 작자와 창작시기
이 작품의 작자와 출전은 미상이며, 그 창작시기는 기록을 통해 추론하고 있다. 배비장의 존재는 뭐뭐한이 1754년에 엮은 만화본 춘향가 제 81구에 최초로 나타난다. 그후 뭐뭐뭐가 1843년에 쓴 관뭐뭐 조재삼이 1855년에 엮은 송남잡지 등에도 언급되었다. 특히 신재효의 오섬가에는 제주 기녀 애랑이와 정비장의 이별 장면이 자세하게 나타나고, 배비장이 궤속에 들어가 조롱당하는 이야기가 있어서 이미 오래 전부터 배비장타령이 구연되었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할 때 소설 배비장전은 19세기 중엽에 지어진 것이 아닌가 한다.
참고 자료
(조춘호 오유란전 연구 국어교육연구 17 경북대 사대 국교과, 62~3쪽)
(조선후기 소설사의 전개 조동일 1985 고전소설 연구의 방향 새문사 227쪽)
(이상택 조선후기 소설사 개관 한국서사문학사의 연구 중앙문화사 1613쪽)
(여운필 이춘풍전 한국고전소설연구 일지사 1008~100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