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미니멀리즘
- 최초 등록일
- 2002.05.05
- 최종 저작일
- 2002.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서론
Ⅱ.본론
◎ 미니멀아트란?
◎'미니멀 맥시멀' 전의 특징과 전시 작가
◎미니멀의 영향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이 전시회가 어떤 전시회인지도 모른 채 보게 된 '미니멀 맥시멀'전의 첫 느낌은 당황스러움이었다. 특이한 재료를 사용하거나 충격적인 소재로 사람을 당황케 하거나 색채나 조형성에 있어서 감동을 줄 수 있는 작품을 기대하고 간 나에게 이 전시회는 오히려 단순한 형태와 색채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2.본론
미니멀이란?
1965년 영국의 철학자 R.월하임이 처음으로 20세기의 특수한 예술적 동향을 논한 논문의 제목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논문에서는 M.뒤샹의 기제품(旣製品)의 오브제, A.라인하트에 의한 모노크롬의 회화 등을 문제삼아, 의식적으로 이의 미적 가치를 저감시킨 작품군을 지칭하여 미니멀아트라 하였다
3.결론
결론적으로 미니멀이란 '최소한의 예술'이라고 번역되며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각을 가리킨다. 특히 당시 미국 화단의 지배적인 세력이었던 추상표현주의가 초자아를 표현하여 관객에 호소하는 입장을 취했고 팝아트가 문명 비판적이고 풍자적인 성격을 띠었던 데 반해, 이들은 엄격하고 비개성적이며 소극적인 화면을 구성하고자 노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