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2부 오리엔탈리즘의 구성과 재구성 요약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0.04.14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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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드워드 사이드의 저서 오리엔탈리즘 중에 2부 내용의 요약입니다.
목차
제2부 오리엔탈리즘의 구성과 재구성
제1장 재설정된 경계선, 재정의된 문제, 세속화된 종교
제2장 실베스트르 드 사시와 에르네스트 르낭
제3장 동양체류와 동양에 관한 학문
제4장 순례자와 순례, 영국인과 프랑스인
본문내용
제1장 재설정된 경계선, 재정의된 문제, 세속화된 종교
18세기 이후 낭만주의의 대두
낭만주의 : 계몽주의, 합리주의 이전의 것들을 계몽주의, 합리주의의 영향을 받아서 ‘감정적으로 타당함과 동시에 지성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재구성하는 것.
⇒죽음, 부활, 속죄라는 기독교적 형상이 드러나있음.
낭만주의적 속성이 오리엔탈리즘에 투영
“아시아에 의한 유럽의 소생”
⇒서양의 물질주의와 기계론의 타파는 인도의 문화와 종교에 의해 가능
18세기 사상적 흐름의 요소와 그에 의해 재구성된 오리엔탈리즘
제2장 실베스트르 드 사시와 에르네스트 르낭
● 실베르트르 드 사시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체계화된 텍스트의 총체, 교육의 실천, 학문적 전통을 제시함.
교육적, 합리적 유용성에 관해 헌신적으로 노력함.
※역사적 일람표
학문을 백화점의 상점들이나 푸코의 원형감옥처럼 나열해 놓고 학문을 접하는 사람이 보기 쉽게 정리한 것.
공간, 시간, 문화에서 한없이 풍부한 동양을 완전히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
→ 효과적 학습을 위해 대표적인 소수의 부분만을 선택 ex)시화집, 명문집, 일람표, 일반원리
오리엔탈리스트의 존재이유
아라비아의 시는 유럽인과 다른 풍토, 사회, 역사적 조건에서 창조되었기 때문에 오리엔탈리스트들에 의해 적절히 변형되어야 비로소 유럽인들이 감상할 수 있다.
유럽에서 수세기동안 광범위하게 사용된 사시의 시화집은 오리엔탈의 전형적인 것이 아니라 오리엔탈리스트가 검열을 가해 재구성한 것.
●에르네스트 르낭
오리엔탈리즘의 공적 언설을 확고히 하고 통찰력을 체계화하여 오리엔탈리즘의 여러 제도를 확립. 오리엔탈리즘을 문헌학에 적용시킴(비교연구의 대상으로 오리엔탈리즘)
문헌학 : 근대인만이 소유하는 비교연구의 학문분야. 근대와 유럽의 우월성을 나타내는 상징
셈어가 윤리적, 생물학적으로 타락된 형태라며 신랄한 비판. 셈어 연구를 통해 자신의 권위를 세우고, 문헌학에 있어 획기적인 업적이 되기를 바람. 그러나 `셈어`는 그가 창조한 허구이고, 셈어에 대한 비판 또한 그가 만든 과학적 기준 이외엔 근거가 없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