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와 로코코 미술
- 최초 등록일
- 2010.04.18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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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로크 미술과 로코코미술 에 대한 A+레포트 자료 입니다. 주석 다 달려 있구요~ 후회 안하실 겁니다~
목차
1.정의
2.바로크시대 미술
3.로코코시대 미술
4. 차이점
5. 용어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정의
바로크 (1600~1750)
로마에서 시작하여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
일그러진 진주 – 거칠고 과장된 남성경향의 17세기 미술
화려하고 감동적인 효과의 극대화
불규칙한 성격과 과장된 표현
통일성의 원리
카톨릭의 안정으로 대담하고 화려한 교회
:
바로크
1600년부터 1750년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바로크란 용어는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의 포루투칼어 barroco 에서 유래되었으며 허세부리고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종종 사용되었지만, 미술의 영역을 일상생활로 까지 확장시킨 시기이다.
르네상스의 단정하고 조화된 이성적인 표현에 비해,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경향의 17세기 미술양식이다.
명암의 강한 대비를 이용하여 세속적이고 현세적인 주제가 등장한 회화는 풍경화,정물화,세속적인 인물화가 이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바로크는 16세기 고전적 르네상스의 조화.균형.완결성등에 대해 경탄과 현혹을 지향하여 양감,광채,동감에 호소하고 있다.
바로크의 `통일성의 원리`는 `집약과 종속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에, 집중시키고 다른 것들을 희생하는 거죠.
음...예를 들자면, 주인공에게 스포트라이트를 팍! 비추느라고
다른 부분은 어둠에 잠긴 것과 같은, 그런 느낌이네요.
바로크의 그림에는 빛과 어두움의 리듬이 강하게 느껴지고
구도가 굉장히 복잡한 것과 극적인 감정 표현을 읽을 수 있습니다.
바로크 시대의 목표는 화려한 웅장함과 극적인 강렬함을 표현하는것이었다.이런 목표를 달성하는데 에 궁전, 가톨릭 바로크 형식(루벤스의 도취된 듯한 과도한현세주의)과 시민, 프로테스탄트 바로크 형식 (시민계급의 중용적이고 섬세한 경향)두가지가 있다.
참고 자료
중세 미술과 도상 (임영방 지음/ 서울대출판부 )
천상의 미술과 지상의 투쟁 (신준형 지음/사회평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