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중후기 시대의 교육 - 성리학의 교육 사상이랑
- 최초 등록일
- 2010.04.22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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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중후기 시대의 교육 - 성리학의 교육 사상이랑? (이황, 이이 교육사상 비교 분석 )
목차
◈ 성리학이란?
◈ 이기론
◈ 성리학의 교육사상적 의의
◈ 주리설과 주기설
◈ 우리나라 성리학의 발전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성리학이란?
성리학은 중국 남송기에 주희가 집대성한 유교의 주류 학파이다. 성리학의 어원은 주희가 주창한 성즉리의 축양한 명칭이며, 주희(주자)의 이름을 따서 주자학 정주학 등으로도 불린다. 기존의 유학이 실천윤리에 치중했다면 성리학은 실천윤리의 그 근거로서 인간의 본성과 우주의 본질을 형이상학적으로 해명하려는 유학으로 도교와 불교의 우주론과 인식론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 이기론
성리학의 주가 되는 이론으로, 이와 기의 두 개념을 통해 우주의 본질과 인간의 본성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는 우주 만물의 근원이 되는 이치로 어떠한 ‘관념’ 자체라 할 수 있고 무형무질이다. 반면에 기는 만물을 구성하는 재료로 이가 세상에 발현된 형태이고 유형유질이다. 사물의 생성과 변화에 이 두요소가 작용하는데 두 요소 중 어떤 것이 더 주도적인 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주리설과 주기설로 나뉘게 된다.
◈ 성리학의 교육사상적 의의
우리나라에서 ‘선비’는 사회적 신분의 의미뿐 아니라 학식과 인격을 고루 갖춘 교육적 인간상이라 할 수 있다. 조선의 성리학은 우주의 본질과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간상인 ‘선비’의 정립에 이바지 하였다.
◈ 주리설과 주기설
이와 기중 어느 것이 더 주도적 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주기설과 주리설로 나뉘게 된다. 주리설에 의하면, 이의 주제 하에 기의 작용이 일어나며, 존재론적으로 이가 선행하며 가치론적으로도 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한편 주기설에 의하면 실재하는 것은 기뿐이며, 기의 작용과정에 일정한 조리가 바로 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16세기 이후 학문적 입장에 따라 학파를 형성하였는데 주기적 입장의 기호학파에는 선구적 학자인 서경덕과 기대승, 이이 등이 있다. 주리적 경향의 영남학파에는 선구적 학자인 이언적과 이황 등이 있다.
참고 자료
『헌법의 눈으로 퇴계를 보다』,김호태
『유림』,최인호
『한국유학통사』,최영성
『퇴계혁명』,김호태
『남영과 퇴계사이』,정우락
『율곡이이의 성학연구』,장숙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