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춘향전의 다양한 이본들에 대한 논문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이본 생성원리
(1) 수용과 변형
(2) 첨가와 삭제
(3) 확장과 축소
2. <춘향전> 이본 서술자의 시각과 인물
3. 이본의 현황
(1) 시기별
(2) 내용별
(3) 형태별
(4) 번역본
4. 이본들의 계통과 특징
(1) 남원고사계통 이본
(2) 경판본계통 이본
(3) 완판본계통 이본
(4) 한문본계통 이본
(5) 창본계통 이본
5. 이본들 사이의 선후관계
(1) 남원고사본계열의 선후관계
(2) 경판본계열의 선후관계
(3) 완판본계열의 선후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춘향전은 판소리계 소설로 대체로 판소리 춘향가가 소설로 정착된 것으로 보는 논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춘향전은 시대적 상황과 구연자의 개인적 시각에 따라 끊임없이 변이를 보여 왔다. 따라서 변이된 텍스트가 어떤 작품들 보다 많이 남아있고, 춘향전에 대한 논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춘향전>은 당시 그 어느 작품보다도 이본이 많은데, 특히 판본만으로도 전주토판(완판본)으로 <열녀춘향수절가>와 <별춘향전>이 있고, 경판본과 안성판본이 따로 있다. 이 밖에 근년에 와서 알려진 <춘향전 권지단>도 목각 판본이다.
<춘향전>은 목각 판본뿐 아니라 붓으로 쓰인 사본들도 많이 전하는데, 그중에도 사본으로 전해 오다가 활판으로 인쇄된 <고본 춘향전>이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미 여러 도서관들에 보존되어 있는 춘향전들인 <이도령 춘양전>, <춘향전 단>들도 인물 관계나 이야기 줄거리, 문체에서 저다마 고유한 특성을 보여 주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춘향전의 이본은 100여종에 달하며, 내용면에서도 개성적인 면모를 드러내고 있어 춘향전의 적층적 성장과정을 잘 보여준다. 그런데 춘향전의 모든 이본은 다양한 양상으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기본 구도를 공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본 사이에 구체적인 행문까지 동일, 유사한 경우가 적지 않다. 원춘향전이 갖춘 폭발력 있는 암행어사 모티프와 흡입력 있는 열녀 모티프, 그리고 기생과 사또의 대결이라는 흥미 있는 모티프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랑, 이별, 시련, 재회’의 탄탄한 작품구조가 춘향전 특유의 감동과 흥미와 교훈을 창출하는 토대가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출반부, 2001, p.185
* 김석배의 「남원고사계 춘향전의 이본 연구」(논문집 Vol.12, 1991])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이렇게 이본이 많은 것은 당시 봉건 사회의 조건에서 <춘향전>이 광대들에 의하여 판소리로 불리거나 마을 사랑방 같은 데서 낭독자 한 사람이 여러 사람에게 소리 내어 읽어주는 방법으로 보급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한편으로 출연하는 광대나 낭독자의 이상과 재능에 따라 노래 부르고 읽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수정 보충되었을 뿐 아니라, 지방마다 제가끔 다른 풍속이나 감상자들의 사회 계급적 요구를 반영하면서 이러저러하게 윤색이 되기도 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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