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의 문학과 그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0.04.27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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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황석영의 문학과 그 의의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황석영
2. 황석영의 작품세계
3. 황석영 문학의 의의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황석영의 작품세계
황석영은 70년대 작가군 이라는 일반적인 호칭을 대표하는 작가의 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70년대 작가들과는 달리 정통적인 묘사 문장을 기반으로 한 정공법에 있다. 즉, 그는 염상섭이나 박태원 같은 사실주의적 묘사문학의 정통을 이어받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들이 본질적으로 소심한 타협주의자 또는 소시민이라는 일정한 시선을 벗어날 수 없었던 것과는 달리 황석영의 새로움은 일상적 인습에 대한 도전을 시도하는 데 있다. 그의 많은 등장인물들이 일정한 생활의 기반을 박탈당한 뜨내기 날품팔이 일꾼들이거나 공장 변두리에 아무렇게나 널려 목숨을 부지하고 있는 밑바닥의 인생들이라는 사실에서 그것은 쉽사리 드러난다. 이러한 새로움의 제기로 그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불평등의 조건이 평등의 조건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신념’이다.
이러한 황석영의 초기 작품들은 탐미주의적 경항을 보인다. 이런 면에서 초반에 그는 문장이 유려하고 기술적으로 우수하다는 것 외에 동세대의 다른 작가들과 구별되는 인물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중편 『객지(客地)』(1971)가 발표되면서부터 참모습을 발현한다. 『객지』에 와서 비로소 탐미주의적 예술지상주의 경향이 청산 극복되고, 굳건한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민중적(民衆的) 차원에서의 현실 파악이라는 입장이 그에 대신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박주용, 「황석영 소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최원식임홍배, 『황석영 문학의 세계』, 창비출판사, 2003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곽동애, 「황석영의 1970년대 소설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