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역학과 음양오행설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10.04.27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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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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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역학이란?
2. 의역학의 바탕이 되는 음양오행 사상
3. 의역학과 음양오행설의 관계
4, 음양오행설로 해석되는 자연 현상들
5. 음양오행설으로 해석된 생리적 현상
6. 의역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나의 의견
7. 느낀점
본문내용
1. 의역학
한의학과 역학의 관계를 밝힌 학문체계를 “의역학”이라고 한다. “의역”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명나라 때의 장개빈이다. 그의 저작 《의역의》는 《황제내경》, 한나라 때의 장중경, 수나라 때의 양상선, 금 원시대의 사대가로 이어지는 이전의 의역학의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漢易과 宋易을 접목시킨 저작이다. 그의 공적으로 의역학은 청나라의 오당, 당종해 등으로 이어져 독립된 한의학의 이론 분과로 확고하게 자리 잡게 되었다. 현재에도 한국, 중국 등의 한의학계에서는 이 학문 분야를 한의학의 치료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 분야로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2. 의역학의 바탕이 되는 음양오행 사상
한의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핵심을 이루는 사상적 기반은 음양오행 사상이다.
음양이란 사물(事物)의 현상을 표현하는 하나의 기호(記號)라고 할 수 있다. 음과 양이라는 두 개의 기호에다 모든 사물을 포괄·귀속시키는 것이다. 이는 하나인 본질(本質)을 양면으로 관찰하여 상대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이원론적(二元論的) 기호라고도 할 수 있다.
한편 오행은 우주만물을 형성하는 원기(元氣), 곧 목·화·토·금·수를 이르는 말인데, 이는 오행의 상생(相生)·상극(相剋)의 관계를 가지고 사물간의 상호관계 및 그 생성(生成)의 변화를 해석하기 위해 방법론적 수단으로 응용한 것이다.
① 오행상생(五行相生):오행의 운행에 따라 서로 다른 것을 낳는 관계이며, 곧 목생화(木生火)·화생토(火生土)·토생금(土生金)·금생수(金生水)·수생목(水生木)이 된다.
② 오행상극(五行相剋):상극에는 억제(抑制)·저지(沮止)의 뜻이 내포되었고, 그 상호관계는 목극토(木剋土)·토극수(土剋水)·수극화(水剋火)·화극금(火剋金)·금극목(金剋木)으로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