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墨子)
- 최초 등록일
- 2010.04.3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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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묵자(墨子)에 대한 발표 레포트입니다.
목차
묵자의 생애와 시대배경
묵자와 묵가사상
儒家思想과의 비교
본문내용
묵자의 생애와 시대배경
묵자(墨子,BC479?~BC381?)는 墨家의 창시자로, 東周의 春秋시대 말엽으로부터 戰國시대에 이르는 시기에 儒家의 창시자인 孔子와 함께 諸子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사상가였다. 공자는 초기 주(周)나라 때의 전통적인 제도 예악과 문물을 동경하여 논리적으로 이들을 합리화 내지 정당화하려고 힘썼던 반면, 묵자는 그 제도 등의 타당성과 효용성에 회의를 품고 이들을 좀 더 유용한 것으로 대치시키려고 하였다. 그는 어지러운 세상을 두려워 하지 않고 자신을 희생하며 열심히 사랑〮평등평화의 개념을 바탕으로 낮은 지위의 사람들, 천한 신분의 사람들, 낮은 계층의 사람들의 입장을 대변한 중국 역사상 가장 독특한 사상가요 활동가였다.
묵자가 살았던 시대는 봉건주의사회여서, 노예(奴隸)서민(庶民)사대부(士大夫)후왕(侯王)으로 이루어지는 사회계급이 엄격히 구분되던 때로, 이 사회계급은 모두 타고나는 것이었다.또한, 주대 봉건체제하에서 왕 제후 대부들은 각각 자기의 군사적 전문가들을 두고 있었으며,이런 사회에서 겸애의 사상을 내세운다는 것은 곧 계급의 부정을 뜻한다. 따라서 묵자는 봉건적인 사상가였고, 봉건지배계급의 입장에서 보면 위험하기 짝이없는 존재였다.
묵자와 묵가사상
묵자는 일찍이 유가학설을 공부하였으나 후에 유가를 배반하고 독창적으로 묵가학파를 세웠으며, 그의 사상은 주로 ≪묵자(墨子)≫에 잘 나타나 있다. ≪묵자≫를 보면 천지(天志), 명귀(明鬼), 비명(非命)같은 그의 종교사상과 관계되는 3편 이외에, 또 그의 교리를 대표하는 상현(尙賢), 상동(尙同), 겸애(兼愛), 비공(非攻), 절용(節用), 절장(節葬), 비락(非樂)의 일곱편이 있다. 이것들이 실제로 묵자의 사상 내지는 묵자의 교리를 대표하는 것이다.
겸애란, 사람을 자신(自身)자가(自家)자국(自國)을 사랑하듯이 타인(他人)타가(他家)타국(他國)도 사랑하라는 것이다. 비공론(非攻論)은 여기서 비롯되었다. 유가(儒家)의 仁이 똑같이 사랑(愛)을 주의(主意)로 삼으면서도 존비친소(尊卑親疎)의구별이 있음을 전제로 하는데 반하여, 겸애는 무차별의사랑인 점이 다르고, 또한 사랑은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이윽고 자신도 이롭게 한다는 겸애교리(兼愛交利)를 풀이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