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대표적인 온라인게임회사, 엔씨소프트 기업분석 레포트입니다.
자세한 정리내용은 목차와 본문일부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적인 국제화와 엔씨소프트 국제화 간의 차이점
2. 엔씨소프트 ser-M분석
1) Subject
2) Environment
3) Resource
3. 엔씨소프트 국가별 진출전략
1) 대만
2) 미국
3) 일본
4) 중국
5) 유럽
Ⅲ. 결론
1. 결론 및 엔씨소프트의 오늘과 내일
2. 엔씨소프트의 도전과제
본문내용
엔씨소프트의 완성도 높은 기술력과 마케팅을 기반으로 리니지는 출시되자마자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시장의 선도자가 되었다. 대외적으로, 전국적 인터넷 인프라 구축, PC방의 보급 확대, 정부의 IT 육성정책 등은 엔씨소프트의 폭발적인 성장을 도와주었다. 2000년, 엔씨소프트는 창업 3년 만에 매출액이 550억 원을 넘어섰으며, 코스닥 상장 후 새롬기술,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의 코스닥 대표 주자들을 제치고 IT종목 시가총액 1위를 기록하였고, 2003년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다. 창립당시 18명이 자본금 8억으로 출발했던 엔씨소프트는 2009년 현재, 자본금 규모 108억 원, 직원 수 3,000여명에 이르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최진아ㆍ홍진환, 2008; 이수희·정진섭, 2009).
본 사례연구의 구성은 제 Ⅱ장에서 엔씨소프트의 성장엔진을 알아본다. ser-M 분석을 기초로 하여 해외에서 엔씨소프트의 활동 및 성과에 대해 살펴본다. 제 Ⅲ장은 결론과 엔씨소프트의 오늘과 내일에 대해 살펴본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
IT의 기술적 발전뿐만 아니라, 정부정책 또한 게임산업 발전에 토대가 되었다. 한 산업이 대내외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은 주춧돌 역할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다. 보다 빠르고 탄탄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가장 강력한 추진력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가 국내시장에서 우수한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해외진출을 신속하게 펼치는데 있어 기본 바탕이 되는 것은 안정된 IT인프라의 존재 유무이다. 엔씨소프트가 설립되고 해외에 진출을 시작하는 시기인 1997~2000년 사이 정부의 IT정책은 엔씨소프트가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충분한 실험을 할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해 주었다. 당시 김대중 정부는 IT산업을 국가 경제성장산업의 중심으로 보고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실행하였다.
정부의 ADSL보급 정책에 있어서 하나로 통신, 두루넷 등 인터넷 업체들의 신규 진입 허용 및 경쟁 촉진 전략으로 인프라가 빠르게 보급 된 것과 문화관광부의 병역 특례 제도로 온라인 게임업체들이 보급 기술이나 경영자 자질이 뛰어난 인재들을 고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한 것 등이 그 예이다(장성용·김상지·송재용, 2007). IT 인력양성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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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택진(2008),『공학도에서 게임 산업 CEO까지』, 생각의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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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태(2005), 디지털 시대의 글로벌 경영사례, 서울: 서울경제경영.
김보한(2001),「엔씨소프트(3657)」,『KG증권』
스트라베이스(2008), 2008년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 조사: 게임편
엔씨소프트 Vision Book(2009).
엔씨소프트(2009), Global HQ Discusstion` 사내자료 등등 다수 자료 참고
(본 자료 하단에 참고자료 전부 기록 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