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 소크라테스, 소피스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5.02
- 최종 저작일
- 2010.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소서양윤리학사 책 바탕으로
소크라테스
소피스트
- 프로타고라스 , 트라시마코스, 안티폰, 칼리클레스
플라톤 : 동굴의 비유
아리스토텔레스 : 실천이성과 이론이성
소크라테스, 소피스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각각의 윤리학적 관점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소크라테스
소피스트
- 프로타고라스 , 트라시마코스, 안티폰, 칼리클레스
플라톤 : 동굴의 비유
아리스토텔레스 : 실천이성과 이론이성
본문내용
소크라테스
-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영혼에 도움이 되는 선과 정의를 추구하는 것.
- 너 자신을 알라 - 우리의 진정한 자아와 필요로 하는 바로 행복에 도달.
- 덕 (절제, 경건, 용기, 정의, 지혜)를 따르는 것이 행복한 삶.
프로타고라스
- 덕은 가르쳐 질 수 있다 / 당시 덕은 타고나는 특권 같은 것 / 소크라테스와 일맥상통
- 상대주의자 : 인간이 모든 것을 척도로 본다. 실재를 판단하는 것은 개인. 개인의 경험에 따라 서로 다르게 느낀다.
플라톤
- 동굴의 비유 : 동굴에서 그림자를 보고 실재라고 믿음. 하지만 그것은 실재성의 모사와 반영. 동굴에서 나와서 제한된 시각을 벗고 이성에 비추어 정의를 알 수 있음.
아리스토텔레스
- 플라톤의 이상과 현실을 물질적 기초 - 감각적 형상으로 가져와서 감각적이고 경험적 지식을 중요시하게 됨.
- 인간의 모든 행위는 특성상 목표나 지향을 갖는다. 그리고 우리가 행위로 추구하는 목적들은 궁극 목적을 향해 모이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유일하며 욕구의 반복을 끝내는 최고선, 즉 행복이 존재한다.
실천이성
1) 이론적 추론과 영속성 존재들에 대한 진리 파악. 이성의 과학적 부분의 활동. (이론이성)
2) 영혼이 행복에 도달하도록 돕는 실천이성
실천이성은 영혼의 비이성적인 부분에 속하는 욕망과 느낌, 감정을 중용으로 이끄는 것이다. 이성은 목적보다 선행하며 욕구를 구체화한다. 심사숙고된 욕구로 실천적 지성.
실천적 삼단논법
- 타당한 논증의 과정을 거쳐 심사숙고하고 행위를 중용으로 이끔.
- 보편적 언명과 특수한 언명을 포함하여 중용을 산출함.
이론이성
-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이론적 능력을 잘 발휘해 과학적 인식과 진리에 도달하는 것이 지혜의 덕. 이러한 탐구의 삶이 최고의 형태. 지혜의 덕에 도달하면 그것이 최고행복.
- 이것이 진정한 인간의 삶인데 왜냐면 다른 누구도 갖지 않은 이성을 극도로 발휘하기에.
한계 : 이성이라는 고유한 속성은 존재하는가? / 행복은
참고 자료
서양윤리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