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Digitizing, 3차원 위치 측정기
- 최초 등록일
- 2010.05.02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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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D-Digitizing, 3차원 위치 측정기
목차
1. 서론
1. 실 험 목 적
2. 실 험 이 론
2. 본론
3. 실험방법 및 장치
3. 결론
4. 주의 사항
5. 실험 결과 및 정리
6. 결론 및 고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실험목적
2차원의 물체는 간단한 도구(자, 각도기 등)만 있으면 정확한 위치 측정이 가능한 반면, 3차원 형상은 위의 간단한 도구만으로는 측정의 한계가 있으며, 설사 측정을 했다 하더라도 많은 오차를 유발 한다. 그러므로 3차원 형상의 특정부분의 위치 파악을 위해서는 별도의 장비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할 필요성이 있다.
본 실험에서는 3차원 물체의 각 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장비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용하여 DATA를 도출하고, 이를 CAD작업을 통해 형태를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이론적 배경
2.1.1 측정 원리
이와 같이 구성된 3차원 위치 측정기의 측정 원리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좌표축을 변환하여 변환된 좌표축에서의 위치를 계산함으로써 3차원 공간상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다.
(1)
식 (1)에서 [Tij]는 4×4 변환 행렬(transformation matrix)로서 기준 i 좌표계에 대한 j 좌표계의 전이와 회전량을 정의하게 된다. 즉, 다음 식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2)
식 (2)에서 [Rij]는 3×3 회전 행렬, [Dij]는 3×1 이동 행렬을 의미한다. 즉, [Rij]는 각 전위차계를 통하여 받아들여지는
6.1.3 실험을 통해 알게 된 것과 궁금하게 된 것을 쓰시오.
실제로 이런 3D 형상을 만드는 프로그램 프로이를 다뤄본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그만큼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존에 X좌표와 Y좌표에 익숙하던 저에게 Z좌표까지 포함 공간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 처음엔 어려웠지만 할수록 익숙해졌습니다. 저희의 실험에서는 실제로 펜으로 찍고 그 좌표를 프로그램을 가동시키고 직접 좌표를 옮겼는데 이 레포트를 쓰기위해 조사하다보니 펜으로 찍으면 바로 좌표가 입력되는 프로그램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왜 굳이 레이져 스캔이나 다른 좋은 방법이 있는데 번거롭게 펜으로 직접 찍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레이져 스캔이나 다른 비 접촉식 방법은 가격이 비싸고 크기도 크기 때문인걸 알 게 되었다. 접촉식으로도 직접 3D 형상을 그려 본 결과 첨만
참고 자료
1. Kreyszic, “공업수학”, John Wiley & sons, inc 2000
2. John J. Craig, "로보틱스 입문“, 홍릉과학출판사 1997
3. Kenneth J. Waldron, Gary L. Kinzel "기구학" Wiley 2000
전위차계
http://mecha.kyungnam.ac.kr/mecha/datas/prof/09%C1%D6%C2%F7_%BC%BE%BC%AD_%C0%A7%C4%A1%20%BC%BE%BC%AD%20%C0%C0%B7%C2%20%C3%F8%C1%A4%BF%EB%20%BC%BE%BC%AD.pdf
유니버셜 조인트
http://www.dpcjoint.co.kr/dataroom.html
http://www.gmpre.co.kr/product/p_unijoint02.html
디지타이져
www.swfl.hs.kr/study_data5.brd/_1.264/컴퓨터하드웨어.ppt?opt=attached
http://www.moneyok.co.kr/stock/Refer/IT_Alpha.asp?s=%B4%D9&f=%B6%F3
3차원 디지타이져
http://kidbs.itfind.or.kr/Strategy/30Summary/Animatio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