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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상 교수님 독후감 과제-죽은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를 읽고

*병*
최초 등록일
2010.05.03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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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균관대 경제학입문 아이캠 강의
윤영상교수님 수업의 과제 중 하나인 독후감 과제임.
학점은 A+

목차

Ⅰ.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내용 요약
1. 애덤 스미스의 재림
(1) 철학자 스미스
(2) 프랑스에 가서 중농주의자들을 만나다
(3) 국부론
(4) 자유방임시장 경제는 어떻게 돌아가나?
(5) 분업
(6) 지역과 국가 간의 분업
(7) 일반인을 위한 주제
(8) 재림

2. 맬서스 : 인구폭발과 멸망의 예언자
(1) 유토피아 환상을 깨뜨리며
(2) 공포의 이론
(3) 족집게 점쟁이(?)
(4) 연기된 종말
(5) 만년

3. 데이비드 리카도와 자유무역론
(1) 교묘하지만 절묘한 이론
(2) 보호무역론자들과의 전쟁
(3) 선택의 기로(岐路)
(4) 리카도와 맬서스의 대결 2 : 공급과다와 논증방법에 대한 논쟁.

4. 존 스튜어트 밀의 격정적 일생
(1) 재레미 벤덤: 쾌락, 고통, 그리고 산수(算數)
(2) 결국 망가지는 ‘사유기계’
(3) 낭만주의자로 거듭 변신
(4) 밀의 방법
(5) 조세와 교육
(6) 미래의 전망

5. 격분한 현자(賢者) 카를 마르크스
(1) 젊은 언론인
(2) 유물사가(Materialist Historian)
(3) 자본과 자본주의의 몰락
(4) 마르크스 재고

6. 알프레드 마셜의 한계적 시야
(1) 초창기 시절
(2) 점진적 방식
(3) 경제학적 시간-장기와 단기
(4) 한계적 소비자
(5) 탄력적 경제
(6) 거시적 안목

7. 구제도학파와 신제도학파
(1) 베블런과 구제도학파
(2) 유한계급을 조롱하다
(3) 엔지니어들의 창조적 추진력
(4) 갤브레이스와 광고의 유혹
(5) 신제도학파와 법률의 경제학

8. 구원에 나선 풍류도락가 케인스
(1) 빅토리아 왕조풍으로 부터의 탈출
(2) 전쟁과 (위험한)평화
(3) 대공황과 고전학파의 몰락
(4) 케인스의 처방
(5) 미래의 전망

9. 케인스 학파와 통화주의자들의 대결
(1) 돈이란 무엇인가?
(2) 통화주의 모형과 이에 대한 케인스주의자들의 비판
(3) 밀턴 프리드만의 반격
(4) 겸손한 승리
(5) 유통속도는 승리자들을 괴롭힌다
(6) 절충

10. 공공선택학파 : 정치는 곧 비즈니스
(1) 특수 이익집단의 역설
(2) 규제받는 자들은 규제하는 자들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3) 공약, 재정, 그리고 관료주의
(4) 케인스는 왜 공공선택학파를 예견하지 못했을까?

11. 합리적 기대가 지배하는 기상천외의 세상
(1) 주식중개인들에게 화살을
(2) 루카스의 비판
(3) 주류의 역습

12. 칼 폴라니(Karl Polanyi)

Ⅱ. 감상문

본문내용

Ⅰ.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내용 요약
1. 애덤 스미스의 재림
스미스의 출생을 앞둔 18세기 초엽의 유럽은 베이컨이나 코페르니쿠스의 과감성을 이어받아 자연현상에 대한 합리적 해석을 시도하려는 사람들로 붐비기 시작했다. 과학자들은 통치 교회로부터의 독립을 주장했으며 과학적 방법을 자연의 법칙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애덤 스미스는 바로 이 계몽 운동의 와중에 태어났다. 그 역시 세상사의 원인과 결과, 즉 인과관계를 알아내는 데 흥미가 있었다. 스미스의 사상이 오늘날 대개 정치적 보수주의와 연관지어지는 것은 다소 아이러니컬 할 수 있는데, 이는 스미스의 생존 당시 그는 과격론자였기 때문이다. 스미스는 일생 동안 한 번도 경제학을 배우지도 가르치지도 않았다. 당시에는 경제학이 독립적인 학문체계로서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세기 전까지 학자들은 경제학을 철학의 한 분야로 간주했다. 1903년에야 비로서 케임브리지 대학이 경제학과를 윤리학으로부터 독립, 개설했다.

(1) 철학자 스미스
「국부론」을 쓰기 전에 스미스는 윤리 문제를 다룬 「도덕감정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이라는 저서로 이미 명성을 떨쳤다. 이 「도덕감정론」은 계몽사상의 전통을 이어받았다. 마치 과학자들이 태양계의 근원을 탐색하였듯, 스미스는 이 책을 통해 도덕적 가치들의 논리적 근거를 탐구하였다.
오늘날 경제학자들은 인간의 고귀한 측면들은 무시한 채 인간을 영리에만 집착하는 이기적 동물로 간주한다 하여 많은 비평가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그들은 경제학자들이란 도덕적 난쟁이들이라고 선언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난은 몇몇 경제학자들에게는 지당할지 모르나 적어도 스미스에게는 부당한 측면이 있다. 그는 인간의 감정적 측면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책 한 권을 이러한 감성의 분석에 할당했다.

(2) 프랑스에 가서 중농주의자들을 만나다
스미스는 1764년 버크럭 공작의 장남의 개인교사가 되기 위해 교수직을 사임하게 되고, 그는 그 소년과 유럽여행을 가게 된다. 그는 프랑스에서 중농주의라 불리는 경제학파를 접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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