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근 교육학계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 학습 이론에 관한 연구들(Perkins,1991a;1991b ; Spiro et al., 1991a;1991b ;Jonassen,1991; Hay,1993; Reigeluth, 1991; Molenda,1991; Cennamo et al.,1996; Gruender,1996; Yang,1996 등)은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의 관점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연구 등에 기초를 두어 발전하였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성주의 내의 여러 관점 간에는 세부적인 차이가 있으나, 客觀主義(objectivism) 혹은 定礎主義(foundationalism) 인식론의 전제를 부정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플라톤 이후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영국의 경험주의, 논리 실증주의 등에 이르는 종전의 객관주의 관점에서는 실재와 언어 그리고 인식 사이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그들 간의 일치에서 진리를 구한다. 진리 혹은 실재는 인식 주체와는 무관하게 ‘저기’, ‘별도로’ 존재하며, 인간은 ‘이성’과 ‘감각 경험’을 통해 그러한 진리를 거울처럼 투명하게 비추어냄으로써 진리를 획득해 나가는 것으로 간주한다. 지식이나 언어의 타당성은 그것과 실재의 대응성 여부의 확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목차
교수-학습에서 구성주의적 관점에 대한 이해
1. 인지적 구성주의의 관점
2.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의 관점
3. ‘구성되어 가는’ 교육과정
4. 구성주의 인식론과 교육과의 관계
*** 구성주의의 가정들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수-학습에서 구성주의적 관점에 대한 이해
최근 교육학계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 학습 이론에 관한 연구들(Perkins,1991a;1991b ; Spiro et al., 1991a;1991b ;Jonassen,1991; Hay,1993; Reigeluth, 1991; Molenda,1991; Cennamo et al.,1996; Gruender,1996; Yang,1996 등)은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의 관점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연구 등에 기초를 두어 발전하였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성주의 내의 여러 관점 간에는 세부적인 차이가 있으나, 客觀主義(objectivism) 혹은 定礎主義(foundationalism) 인식론의 전제를 부정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플라톤 이후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영국의 경험주의, 논리 실증주의 등에 이르는 종전의 객관주의 관점에서는 실재와 언어 그리고 인식 사이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그들 간의 일치에서 진리를 구한다. 진리 혹은 실재는 인식 주체와는 무관하게 ‘저기’, ‘별도로’ 존재하며, 인간은 ‘이성’과 ‘감각 경험’을 통해 그러한 진리를 거울처럼 투명하게 비추어냄으로써 진리를 획득해 나가는 것으로 간주한다. 지식이나 언어의 타당성은 그것과 실재의 대응성 여부의 확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인식론적인 전제와 그것에 기초한 많은 방법적 원리들은 20세기 초반 이후 심각한 도전을 받아왔다. 인식 과정에서의 인식 주체자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면서 대두된 대안적인 입장(Hanson,1958; Polanyi,1958; Heidegger, 1962; Kuhn,1970; Feyerabend, 1975; Gadamer,1975; Rorty, 1979; Bernstein,1983; Maturana & Varela,1987 등)은, 진리 혹은 실재 등은 그것을 탐구하는 인간의 활동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인간의 인식의 틀, 예컨대 개념 체계, 이론적 준거, 삶의 양식 등에 따라 서로 다르게 포착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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