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0.05.0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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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포트 내용은 제목 그대로이구요. 4페이지 분량에, 각주 16개 꼼꼼이 달았슴다~
아무쪼록 도움되시길 빕니다.
목차
1. 유교와 불교이념을 담은 역사서
2. 시대상황
3. 체제와 내용
4. 역사인식과 사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유교와 불교이념을 담은 역사서
고려시대 역사서술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저술을 꼽으라면 단연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꼽는다. 삼국사기는 고려 중기 김부식(金富軾, 1075-1151)이 지은 現傳하는 最古의 사서이며 기전체라는 엄정한 체제와 양식을 지닌 官撰사서로서, 통치사상이었던 유교이념을 구현한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사서라는 점에서 대단한 가치를 지닌다. 이와 함께 삼국유사는 삼국사기가 가진 특성과 상당히 대비된 면모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대표적 사서이다. 고려시대 유교가 통치이념으로 기능하였다면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사회통합의 원리로서 불교 또한 양대 이념으로 기능하였다. 삼국유사는 바로 불교적 사상에 입각해서 일개 승려에 의해 씌여진 사서이다. 삼국유사가 가진 고유한 성격이나 사료적 가치, 그리고 삼국사기가 가진 특성과 한계를 보완해준다는 측면에서도 귀중한 유산이다. 이러한 한국 중세를 대표하는 사서를 비교분석해 본다는 것은 사학사적 측면뿐만 아니라 역사적 상황과 그 시대의 사상과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이 글에서는 두 저술을 시대상황, 구성, 내용과 역사관 및 의의로 나누어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시대상황
삼국사기는 1174년(명종 4) 고려 사신이 삼국사기를 송나라에 보냈다는 기록이 『옥해』(玉海) 『옥해』는 송나라 왕응린(王應麟, 1223-1206)이 천문, 율력, 음악 등 27문 240여류의 백과사전류의 책이다.
문화원형백과사전, “옥해”, http://culturedic.daum.net/dictionary (인터넷 daum 사이트에서 검색)
에 실려 있는 것으로 보아 초간본이 이미 12세기 중엽(1149∼1174)에 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삼국사기”,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K&i=255084 (인터넷 nate 사이트에서 검색)
이처럼 저자 김부식이 활약하던 12세기의 고려는 대내외적으로 위기상황이 전개되었다. 인종(1122-1146)대였던 당시 나라 안팎에서는 거란이 쇠퇴하고 여진족의 금나라가 새로이
참고 자료
朴仁鎬, 『韓國史學史大要』, (以會文化社, 1996)
申瀅植, 『韓國史學史』, (三英社, 1999)
이병희,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깊은 이야기3 - 고려』, (솔 출판사, 2002)
문화원형백과사전, “옥해”, http://culturedic.daum.net/dictionary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삼국사기”,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K&i=255084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삼국유사”,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K&i=252583&v=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