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그래픽에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05.05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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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D 그래픽에대하여몇자적었습니다.
목차
3D 3D그래픽이란?
3D 그래픽의 역사
2D 와 3D의 차이점
3D 응용분야
향후전망
본문내용
공간 내의 점을 지정하는 데 필요한 독립좌표의 수를 일컫는 말을 차원이라 하며 직선상의 점은 한 실수 x로, 평면상의 점은 두 실수 (x, y)로, 보통의 공간 내의 점은 세 실수 (x, y, z)로 지정되며, 차원의 수는 각각 1, 2, 3이다.
3D 그래픽
컴퓨터에 저장된 모델의 기하학적 데이터(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간 좌표를 이용하여 저장)를 이용해 3차원적으로 표현한 뒤에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이다.
2D
3D
3D는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서 완성되는데 먼저 선들로만 이루어진 물체인 와이어 프레임(Wireframe)을 만든다. 이런 일련의 작업들을 모델링(Modeling)이라 한다. 물체의 형태를 만들었다면 거기에 물체의 표면 재질을 주어야한다. 나무인지, 금속인지, 아니면 플라스틱인지 그 물체에 맞는 재질(Material)을 입힌다. 그리고는 물체의 어디를 바라볼 것인지를 카메라로 위치를 잡는다. 3D에서는 조명이 중요한데, 조명을 어디에 주는지에 따라 물체의 이미지가 살아나게 된다. 조명을 준 후에 최종 과정인 렌더링(Rendering)을 하면 3차원 이미지가 나오는 것이다. 여기서 이 3차원 물체들을 이동, 변형 시켜주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 Wireframe
Material >
< Rendering
3D와 3D그래픽이란? (2/2)
3D 그래픽의 역사는 초창기 컴퓨터가 나오면서 같이 발전
1940년 MIT의 군사용 시뮬레이션 컴퓨터인 WhirlWind 개발
- 레이더와 연동하여 스크린의 영상을 통해 적기를 격추하는 최초의 컴퓨터 그래픽스
1957년 제너럴 모터스와 IBM이 최초의 컴퓨터 드로잉 시스템인 DAC-1 개발
- 자동차를 3D로 그려서 회전 시키고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한 것
1961년 MIT출신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가 스케치패드라는 이름의 컴퓨터 드로잉 프로그램을 개발
- 오늘날의 그래픽스 인터페이스의 모체가 되는 프로그램
1970년 영화와 TV에 컴퓨터 그래픽이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
- NYIT와 루카스 필름(Lucas Film)이 이 시대 그래픽의 양대산맥으로 군림하며 다양한 그래픽 관련 기술 개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