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이(B-Boy)문화에 대한 현황과 발전 방향
- 최초 등록일
- 2010.05.06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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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보이(B-Boy)문화에 대한 현황과 발전 방향
목차
1.서론
2.B-BOY 문화의 기원
3.B-BOY문화의 특징
4.B-BOY 공연 시장 분석
5.B-BOY 문화의 성공 & 실패 사례
6.B-BOY 문화의 발전방향
7.참고 자료
본문내용
비보이 공연은 언어의 장벽 없이 세계인이 관람할 수 있는 비언어극이며 소리와 몸짓, 아크로배틱 등 단순한 요소를 사용하여 의미를 표현해 가는 과정에서 쉽게 관람객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 내어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참여하는 느낌을 전달함으로써 기존 뮤지컬이나 연극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감흥을 전달한다.
초기 B-Boy 문화는 사회로부터 관심 밖인 음지의 문화라 여겨졌다. 생소한 문화를 향유하려는 그들, 춤이 좋아 공부나 일을 포기하고 오로지 춤에만 매달리는 청소년들에, 전문 댄서를 꿈꾸며 가능성이 적은 공부를 포기하고 춤에만 열중하는 이들에게서 기성세대가 곱게 봐줄 리는 없었다. 이처럼 B-Boy 문화가 사회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상황을 구조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그러나 차츰 이런 비자유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자신만의 문화를 찾는 경우가 나타나게 된다.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그들의 행동은, 기성세대의 편견과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했지만, 그들은 진정한 자신의 문화를 이끌어 낸다. B-Boy문화가 그 예이다. 불량한 학생 춤꾼이라는 인식에서, 어엿한 직업인까지의 시각으로 보여 지고 있다. 주위의 부정적인 시선을 벗어나, 그들만의 진정한 모습을 찾아낸 B-Boy들은 이젠 형편없는 대접이 아닌 서서히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인정받고 있다. B-Boy 경연대회 또한 마케팅의 한 종목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단계라 말할 수 있다. 이처럼 그들의 문화가 인정받고 활성화된 것은 문화주의의 관점에 연관되어진다. ‘문화주의’는 인간의 행위에 중점을 두고, 행위가 구조를 결정한다는 행위 패러다임을 중요시 여기며, 결국,‘문화’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어 모든 문화에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정리하자면, 구조에 의해 인간의 행위가 지배되는 학교교육이나 학원교육과는 달리, B-Boy들은 그런 구조에서 벗어나, 자신의 눈에 보이는 미래, 그들이 원하는 행위를 찾아 향유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대중음악속의 철학 / 편집부 / 천지 / 2004
-네이버 한국경제신문
-www.ohmynews.com (유럽에 몰아치는 한류, B-boy)
-양재영(2001), 힙합 커넥션 - 비트, 라임 그리고 문화, 한나래
-에미넴의 고백 / 최세희 / 알펍/ 2005
-삼성경제연구소 (비보이는 국가대표 히트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