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학
- 최초 등록일
- 2010.05.0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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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채학
목차
1. 색채의 개념
1-1. 디지털색채의 정의
2. 색각
3. 색 체계
1) 측색 결과의 의미와 활용
2) 색의 3속성 Dimension
4. 색의 혼합
1) 가색 혼합
2) 감색 혼합
3) 빛과 삼원색의 원리
5. 색의 명시성과 유목성
6. 색의 대비
1) 색상 대비
2) 명도 대비
3) 채도 대비
4) 한난 대비
5) 보색 대비
6) 면적 대비
7) 계시 대비
7. 색의 감정
8. 색채의 지각
1) 색상 (hue)
2) 명도(value)
3) 채도 (chroma)
4) 무채색과 유채색
5) 색 입체(coldr soild)
6) 빛과 색
7) 표면색과 투과색
8) 색의 혼합
9) 색채지각과 감정효과
9. 색의 표시 방법의 종류
1) 먼셀(A. H. Munsell) 심리적 표색계
2) 국제조명 위원회 표색계 CIE (Commission International del Eclairage)
3) 오스발트 (ostwald) 표색계
4) NCS(Natural color system)
5) OSA 균등색 척도
6) ISCC-NBS 색명
7) 농도계(濃度計)에 의한 색의 표시
10. 색채 심리(心理)
1) 카츠(D. Katz)의 색의 심리
2) 색의 대비(對比)와 동화(同化)
3) 색채 심리 : 대상의 윤곽, 실체 파악, 심미성
4) 색의 연상과 상징
5) 색채의 공감각
6) 색채와 문화
11. 한국의 색
1) 한국의 전통색(오방색/五方色)
2) 무채색계(無彩色界)
3) 적색계 赤色界
4) 황색계 黃色界
5) 청록색계 靑綠色界
6) 자색계 紫色界
12. 색에 관한 용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색채의 개념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색은 세 가지 경우에서 비롯된다. 첫째는 발광체에서의 빛을 직접 보는 경우이며 둘째는 어떤 대상이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는 경우이며 셋째는 어떤 대상을 빛이 투과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들은 빛의 성질들에 의해서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색을 빛의 성질들로써 규명하거나 그 성질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색의 양상들을 분석하는 일은 물리학적 연구에 의해서 가능해진다. 그러나 빛에 근거한 색채의 연구라 할지라도 단순한 물리적 현상에만 한정되어져 연구되지는 않는다. 색채연구는 생리적 심리적 현상과 미적인 현상에까지 그 범위가 넓혀진다. 꿈속에서와 같이 때로는 빛의 자극이 전혀 없는 특별한 상황에서도 색채를 느낄 수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소리의 자극에 대해서도 색채를 느낄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를 색청 이라고 한다. 색청은 공감각의 대표적인 현상에 속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나 미술가들에게 피아노의 소리가 저음에서 고음으로 변해가도록 들려줄 때 약간의 개인차는 있을 수 있으나 검정, 빨강, 파랑, 회색, 은회색계열의 순으로 색채지각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가 그러하다. 이러한 공감각은 청각에만 한정되지 않고 다른 감각기관과도 관련을 갖는다. 이러한 사실들은 빛에 근거한 색과는 달리 색채의 문제가 별개의 것으로도 취급되어질 수 있음을 말해준다.
우리의 눈으로 모든 사물을 느끼는 것을 지각이라 하며, 색채란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광선이 물체에 비추어 반사, 분해, 투과, 굴절, 흡수되면서 안구의 망막과 여기에 따르는 시신경에 자극을 일으킴으로 감각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즉, 물체의 성질과 광선의 파장에 의해 개성화되고, 생명화된 빛이 시각을 통하여 감지되는 것이다. 빛의 본질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학설로 입자설, 파동설을 들 수 있다. 입자설은 빛이 직진한다는 사실을 전제로 하여 빛은 광원에서 나온 입자의 흐름이며 입자가 눈에 들어가면 색에 대한 감각이 생긴다는 설이며, 파동설은 빛의 진동에 의하여 색의 감각을 느낀다는 주장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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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학원론, Roy S. Berns, 시그마프레스. 2003
색채학, 심명섭.한주희, 보성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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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색채학, 박종서, 글힘. 2000
색채학개론, 최영훈, 미진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