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탄생
- 최초 등록일
- 2010.05.10
- 최종 저작일
- 2010.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영화의 탄생 배경과 초기 영화의 발명품을 소개한 글
목차
1. 영화 탄생의 배경
(1) 잔상 효과
(2) 가현 효과
(3) 환등기의 원리
(4) 사진술의 발달
2. 초기 영화의 발명품들
(1) 주프락시스코프(Zoopraxiscope)
(2) 사진 총(Photographic gun)
3. 최초의 영화(시네마토그라프)
4. 초기 영화의 성격
(1) 현실의 기록
본문내용
1. 영화 탄생의 배경
영화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지만, 이전에 존재하던 사진 이미지의 특성을 계승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화 카메라의 출발 역시 사진기로부터 시작됐다. 사진의 진화에 관심을 둔 사람들은 정지된 사진 이미지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하면서 다양한 장치들을 개발했는데, 이것이 영화의 발명을 가능하게 했다. 초기에 영화를 ‘움직이는 이미지’라는 뜻의 ‘활동 사진(Motion Picture)`이라고 불렀던 것만 보아도 이 같은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는 영화의 탄생을 가능하게 한 여러 광학기기들, 그리고 필름에 기록된 화상을 스크린 위에 영상으로 투시하는 환등의 원리, 사진술의 발달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잔상 효과
이미지가 움직이는 것으로 보이는 현상은 여러 개의 사진이 흘러가면서 일으키는 ‘시각적 잔상 효과’에 기초한 것이다. 우리가 어떤 것을 보고나면 그 시각적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약 0.1초 동안은 아직 그것을 보고 있는 것처럼 느끼는데, 이것이 1824년 영국의 로제트(Peter Mark Roget)가 말한 ‘잔상 효과’이다.
4. 초기 영화의 성격
(1) 현실의 기록
영화의 역사와 관련한 뤼미에르 형제의 가장 큰 공헌은 ‘특정 장소(극장)에 모여 함께 영화를 보는 관람의 문화’를 만들었다는 데 있다. 이는 ‘대중 예술’로서의 영화가 진화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사건이었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한 최초의 대중 영화 상영 후 영화는 이제 새로운 구경거리로 떠올랐다. 시네마토그라프의 명성이 전파되면서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것을 보기 위해 모여들었고, 관객들은 움직이는 이미지의 기묘한 능력에 놀라움과 찬탄을 금치 못했다.
시네마토그라프가 성공을 거두자, 뤼미에르 형제는 빗발치는 수요를 감당하기가 벅찰 지경이 되었다. 그래서 백 여 명의 사람들에게 시네마토그라프 사용법을 훈련시킨 뒤, 세계 도처로 보내 촬영을 해오도록 지시했다. 런던과
참고 자료
잭 C. 엘리스(변재란), 세계 영화사, 이론과 실천, 1997.
제프리 노웰 스미스(김경식 역), 옥스퍼드 세계 영화사, 열린책들, 2006.
크리스틴톰슨, 세계영화사1, 시각과 언어, 2000.
앙마뉘엘 툴레(김희균), 영화의 탄생, 시공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