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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는 우리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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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5.12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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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유교는 우리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에 대한 레포트

목차

1. 유교의 발생과 역사적 변천
2. 유교의 도입과 발전
3. 유교적 생활문화의 정착

본문내용

1. 유교의 발생과 역사적 변천

1) 발생

․유교는 윤리 도덕을 기본내용으로 하는 사상체계로 춘추전국시대의 사회혼란과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처방의 하나로 공자가 제시 ; 현실문제의 해결을 사회, 경제적 개선을 통해서가 아니라, 인간의 주관적․윤리적 측면에서 찾았고, 士(지식인, 관료층)에 의한 통치를 지향하여 군주의 도덕성 제고를 강조(德治)→堯舜 삼대를 민본주의적 이상사회의 모델로 제시, 춘추전국시대를 天下無道의 시대로 파악, 周代의 질서인 周禮의 회복을 기대. 修己治人, 王道政治를 주장하면서 왕을 견제하고 士의 이해 대변, 四民體制를 구상하여 군가의 지배와 백성의 생산이라는 주례의 합당한 사회적 분업을 하늘이 부여한 자연질서로 파악, 사회재건을 위해 덕치 주장.

2) 역사적 변천

․戰國時代의 先秦儒學은 열세를 면치 못하다가 漢나라 때 제왕의 권위를 뒷받침하고 정치와 법제를 설명하는 정치이념을 갖추면서 국가 교학으로 자리잡았으나 이때에는 훈고학적 학문방법이 주류였다. 이후 宋代에 이르러 當代에 극성하였던 禪宗과 道敎의 형이상학적인 우주론을 비판적으로 흡수해 신유학으로 재구성하였다.

3) 성리학과 그 역사적 의미

․性理學은 유교에 철학적 세계관을 부여하고 유교를 심성 수양의 도리로 확립한 새로운 학풍으로써 南宋代에 朱喜(1130-1201)가 집대성함. 재지지주의 입장에서 기왕의 유학사상을 명분에 중점을 두고 체계화한 관념론으로 우주론, 인성론, 윤리론이 상호 정합적인 구조로 짜여 있는 보다 발전된 중세사상(宋學, 程朱學, 朱子學, 理學, 道學, 新儒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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