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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불교 교류방안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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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5.12
최종 저작일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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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북한 불교교류방안에 관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서론 - 개관
Ⅱ본론 - 3단계 방안
1.북한 인민대중 속으로 들어가기
2.남․북한 불교계의 직접교류
3.상시지속 가능한 교류
Ⅲ결론 - 나오며

본문내용

2007년 2․13합의 이후 한반도에 평화의 봄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미국의 대북정책의 변화 및 북한의 적극적인 협조태도 등이 평화의 봄바람을 가져 온 것이다.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의 완성은 통일이다. 통일을 이루는 과정에서 남․북한의 사회문화적 교류를 더욱 활발히 하여 사회문화적 통합을 이루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
이는 독일의 사례를 보아도 알 수 있다. 독일 역시 통일의 과정에서 사회통합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전개 하였지만, 예기치 못한 조기 통일로 인해 과도기적 혼돈을 겪었던 것이 사실이다. 45년 동안 정치이념으로 오염되어 왔던 동독 주민들의 현실적인 무력감과 불안감, 그리고 황폐화된 의식구조와 사회문화적 행태들은 실질적인 통합을 가로막는 요소로 등장했다. 따라서 의식통합을 통해 ‘정신의 장벽’을 제거하는 것이 최대 과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민족의 정신적 유대감이 밑바탕으로 이루어 져야하는 통일이기에 종교․문화적인 교류를 통해 민족의 정서적 유대감을 고취시켜야 한다. 특히 자본주의 문화와는 거리가 있는 종교의 교류는 북한의 굳게 닫힌 문을 열기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종교 교류의 또 다른 이점은, 정치색의 개입이 적다는 것이다. 만약, 종교와 같은 사회 문화적 교류에 정치색이 개입된다면, 큰 진전을 기대 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89년도에 있었던 2차 고향방문단과 문화예술 교환 교류가 무산됐던 일이다. 북한이 의도적으로 ‘피바다’와 같은 정치색이 강한 혁명가극을 포함시켜 고집함으로써 성사되지 못 했던 것이다. 이처럼 문화의 교류에서는 탈정치화가 가장 필요하다. 따라서 국가 주도가 아닌 종교단체 주도하의 남․북 교류에서는 이러한 탈정치화를 실현할 수 있기에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Ⅲ결론
지금까지 남북한의 불교교류방안을 3단계로 나누어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해보았다. 종교의 교류에 정치색이 개입되어서는 안된다고 앞서 말한 적이 있지만, 사회주의라는 당의 통제 하에 국가전체가 운영되어지는 체제에서는 이러한 민간교류도 약간의 당의 개입은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자본주의사회에 비해서는 약간 경직된 사회주의 체제를 이해하며 자연스럽게 교류가 확대될 수 있도록 단계별 접근법을 제시해 보았다.
위와 같은 3단계식 접근법을 통한 남북한의 불교 교류는 비단 불교계의 교류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이는 크게는 남북한 통일의 초석이 될 수 있는 뜻 깊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며, 작게는 통일 후 남북간의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불교계의 남북 이질화를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 통일을 대비하는 이러한 종교계의 교류가 중요한 이유는 독일의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독일교회를 일반 적으로 민족교회 또는 국가교회로 부르고 있다. 그렇지만, 통일 후 현재의 독일의 교회는 분단에서 겪은 이념의 차이로 인하여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중 가장 시급한 문제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신앙 교육’부분이다. 민족교회인 독일 교회에서 공립학교에서 행해지는 정규과목으로서의 신앙교육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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