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에 대한 연구자료
목차
1. 서론
본론
1.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2.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사상
1) 미적 실존
2) 윤리적 실존
3) 종교적 실존
결론
본문내용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신학
1. 서론
키에르케고르(1813-1855)는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출생하였고, 어려서부터 아버지 미카엘 키에르케고르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성장했다. 아버지는 죄, 죽음, 구원 등과 같은 인생과 종교의 근본문제로 늘 고민하던 심각하고 우울한 종교적 성격의 소유자로 그는 자녀들에게 엄격하고 철저한 기독교 교육을 시켰다. 키에르케고르의 전 생애는 낭만주의라는 문예사조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었다. 낭만주의란 현실보다는 꿈과 젊음, 아름다운 사랑과 보다 나은 이상을 강조하며, 자유로운 창작과 피안의 세계를 추구해 나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코펜하겐 대학 신학과에 입학하여 공부하는 10년 동안(1830-1840), 그는 신학보다 미학과 철학에 더 많은 관심과 열정을 기울였다.
이후 키에르케고르의 짧은 생애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준 사건 두 가지가 발발하게 된다. 하나는 레기네 올센(Regine Olsen)이라는 여인과의 연애 사건이고, 다른 하나는 코르사르 사건이었다. 전자는 자기 자신의 결단에 의해 행해진 일이고, 후자는 뜻밖에 외부로부터 받은 도전이었다.
레기네 올센(Regine Olsen)이라는 여인과 연애를 하면서, 키에르케고르는 “사랑하는 레기네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을까?” 라는 문제에 깊은 사색을 하던 차에 그는 사랑하는 여인의 행복을 위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신에 대한 경건함을 강조하는 아가페 사랑과 인간적인 에로스 사랑 사이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던 그는 자신의 우수와 고독의 분위기를 사랑하는 여인에게 주지 않기 위해 결국 신의 사랑인 아가페 사랑을 선택하게 된다. 이후 키에르케고르는 저술 활동에 전념하여 1843~1846의 짧은 기간에「이것이냐 저것이냐」(1843),「반복」(1843),「공포와 전율」(1843),「불안의 개념」(1844),「인생행로의 여러 단계」(1845) 등과 같은 미적 저작과「철학적 단편」(1844),「철학적 단편을 위한 결말의 비학문적 후서」(1846) 등의 철학적 저작을 모두 익명으로 출판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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