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개발 사례와 유비쿼터스 사회의 역기능 및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10.05.19
- 최종 저작일
- 2009.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와 유비쿼터스 사회의 역기능 및 해결방안 분석 리포트 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장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
2.1 미국의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
2.2 영국의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
2.3 일본의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
2.4 독일의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
제 3 장 유비쿼터스 사회의 역기능 및 해결방안
3.1 유비쿼터스 사회의 역기능
3.2 해결방안
제 4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지난 20세기의 정보기술(IT)에 바탕을 둔 지식정보혁명은 최근 급속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유비쿼터스 혁명으로 전환되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이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Anytime, Anywhere 더 나아가 Anynetwork, Anydevice, Anyservice의 형태로 인간의 생활을 도와주는 신 개념의 컴퓨터 환경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사람과 기계, 사물과 사물이 네트워크화 되는 이른바 유비쿼터스 사회의 실현을 가시화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사회는 유비쿼터스 기술의 특성을 바탕으로 모든 자원을 지능화하여 네트워크화 함으로써 시간과 송간의 제약없이 어떤 서비스의 제공도 가능한 환경을 구현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산업생산성을 증대시키며, 공공서비스의 혁신 및 투명성이 높아진 사회를 의미한다. 즉, 유비쿼터스 사회의 실현은 물류, 의료, 가전, 통신 등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주어 사회전반의 본질적인 변화를 가지고 올 것으로 예상되며,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이러한 기존 정보화의 패러다임으로부터 유비쿼터스 패러다임으로의 변화과정에서 우리는 유비쿼터스가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때문에 이 리포트에서는 각 국의 다양한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를 알아보고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예상되는 역기능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 2 장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
2.1 미국의 유비쿼터스 개발 사례
● SIMBAD(DARPA)
- 생화학전을 대비하기 위한 프로젝트
- 생화학병기 검출을 위한 센서네트워크 구축 관련 연구
● Smart Space(NIST)
- 비가시적 컴퓨터 장치 및 이동기기 연결, 어디서나 네트워킹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공간적 한계 단축시키는 연구
● Easy Living(MS)
- sensing 및 World Modeling, 분산 컴퓨팅 시스템 결합을 통해 인감에게 편리한 삶의 공간 창조
참고 자료
[1] 이준희, “유비쿼터스 IT정책의 효과적 추진 체계에 관한 연구”, 경희대 행정학과, 2006
[2] 한국문화정보센터, “유비쿼터스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정보센터, 2008
[3] 손연기 “유비쿼터스시대의 역기능과 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