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말 한 학기동안 열심히 썼던 강의노트를 컴퓨터로 정리해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고구려 고분벽화부분은 정말 열심히 조사해서 썼던 거라서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구요. 문화유산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꼭 보시기를...
목차
고분미술
1) 고구려 고분벽화(지역별로 구분해서 작성)
; 고구려인의 삶, 종교 그리고 그림으로 그려진 역사 읽기
2) 무덤 속에 남은 백제, 신라의 미술, 토기로 본 삼국 미술비교
불교미술
3) 불교미술 개관, 삼국시대 불사와 탑
4) 신라 통일 전후의 불교미술, 선덕왕대 미술에서 감은사.
5) 통일신라시대의 불교미술, 종교적 예술적 완성, 불국사와 석굴암
6) 통일신라말 변혁의 꿈을 꾼 선종미술
7) 섬려함의 극치 고려불화
도자
8) 청자, 분청, 백자 달항아리에 담긴 삶
본문내용
(황해도지역) 안악3호분
·357년-너무 이른 시기 갑자기 뛰어난 그림 실력 변화 = 중국의 영향
·자연물감채색(고구려), 벽돌에 그리는 그림(중국)
·기둥모리에 동물조각(벽사)- 목조건물 화재(상서로운)예방
·초상- 넓은 얼굴에 진한 눈썹, 가늘고 긴 눈매와 팔자 수염을 가진 유일한 정면상
정좌, 금장식, 비단옷, 백라관, 평상에 방석을 깔음(추운날씨)
; 중요할수록 크게 그림
; 부와 권력(생전의 모습을 그림) - 현실의 삶들을 고스란히 다 가져가려는 죽음에 대한 인식.
·아내초상-비단옷, 꽃술, 입술 검정/빨강, 패션감각
·회랑 - 주인공이 수레에 탄 모습, 등장하는 사람만 250명에 달하며, 의장병, 호송 인물, 행렬 사령관인 듯한 말을 탄 관원, 마부,검무를 추는 사람, 궁전수, 악대등이 등장한다. 이와 같은 정황으로 본다면, 주인공은 당시 고구려 최고 권력층을 가진 인물로 여겨진다. 입구 우측 택견 그림
·(오른쪽) 화덕, 부엌, 우물가(#정자를 써 놓음),도르래, 방아, 실물과 비교할 수 있는 토기 그림, 소 세 마리(색깔별), 준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