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0.05.2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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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학문적 배경
4. 밤비니 어린이집
Ⅱ. 몬테소리 교육론
1. 유아 발달관
2. 기본개념
Ⅲ. 몬테소리 교육과정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수-학습방법
4. 교사의 역할
5. 환경의 구성
Ⅳ.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
1. 철학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Ⅴ. 몬테소리 교육에 관한 평가 및 논의
1. 몬테소리 교육의 평가
2. 현대 교육에 있어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3. 몬테소리 교육 방법의 전망
4. 한국 몬테소리 교육의 과제
목차
Ⅰ.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학문적 배경
4. 밤비니 어린이집
Ⅱ. 몬테소리 교육론
1. 유아 발달관
2. 기본개념
Ⅲ. 몬테소리 교육과정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수-학습방법
4. 교사의 역할
5. 환경의 구성
Ⅳ.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
1. 철학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Ⅴ. 몬테소리 교육에 관한 평가 및 논의
1. 몬테소리 교육의 평가
2. 현대 교육에 있어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3. 몬테소리 교육 방법의 전망
4. 한국 몬테소리 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Ⅰ.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1. 철학적 배경
1) 신(종교)
신의 존재는 유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종교적 열망의 토대가 된다. 몬테소리는 인간을 무능력 상태에서 창조된 존재로 보았으나, 잠재적 능력의 본질은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선물로 간주하였다.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자유의지, 지혜, 본성, 질서 등은 신과 인간, 신과 자연과의 창조적 관계에서 유아에게 본질적으로 내재해 있음으로, 그들 속에서 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즉, 몬테소리는 신과 인간, 신과 자연과의 관계에서 종교를 파악하고 유아의 본성에 내재해 있는 신의 모습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2) 자연
몬테소리의 자연관은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자연관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경험을 통해 자연의 본질을 탐구하려고 노력하였다. 동시에 자연과 인간을 종속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보아 서로 분리해서 생각하지 않았다. 따라서 인간은 자연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자연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자연 안에 존재한다고 보았다. 또한 몬테소리가 의미하는 자연은 곧 자유라고 할 수 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자연은 유아를 그 속에서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고 직접 체험하게 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이와 같은 자유는 유아의 자연적인 발달과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3) 인간
몬테소리는 인간의 본성을 선으로 파악하여 인간 내부에 성선이 잠재되어 있으며, 이러한 본성은 교육에 의해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교육을 신과 인간과의 합일로 보고 인간본성에 내재한 신성의 계발에 역점을 두었다. 유아는 성장하는 신체인 동시에 발달하는 영혼이고, 유아의 정신발달은 운동발달과 결합되어야 하며, 그것에 의존해야 한다는 주장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정신과 육체의 통합으로 파악했다.
몬테소리에게 인간은 창조적인 활동(지적인 정신 자체)을 추구하는 능동적 존재다.
4) 지식
몬테소리는 단지 각각의 분리된 단편적인 이미지(사실)로서만 존재하는 것을 지식이라 할 수 없으며, 외부로부터 받아들였던 여러 가지 사실이 지능의 작용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돈되어있을 때만 비로소 지식이라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백혜리 외(2006), 보육과정. 창지사
이영숙(2000),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신화식(2001), 한국 유치원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현재 상황과 미래 방향